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4.16민주시민교육원 내 생존교실의 모습. © 교육언론[창]
  안산시 단원구에 위치한 4.16민주시민교육원 내 생존교실의 모습. © 교육언론[창]
ⓒ 교육언론창

관련사진보기


교사들 대부분은 세월호 참사 관련 계기수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차원에서 실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 이후 관련 안전과 생명 중시에 대한 교육이 제도권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일부 교사들의 책임으로 떠넘겨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아래 전교조)은 지난 4월 9일부터 14일까지 전국 유, 초, 중, 고 교사 960명을 대상으로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교사 인식에 대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86.6% "세월호 참사 관련 학생들과 이야기 나눈 적 있어"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 86.6%는 4.16 세월호 참사 이후 "학생들과 함께 참사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야기 방식에 대해 묻는 질문(중복응답)에는 79.1%는 "개인적 차원에서 수업 및 교육활동"이라고 답했다.

그 외 "조·종례 시간 등을 활용한 훈화" 35.1%, "학교 차원에서 수업 및 교육활동" 32.0% 등으로 대부분의 교육이 교육당국이나 학교 차원이 아닌 개인 차원으로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전교조는 이에 대해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준 세월호 참사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4.16교육이 교육부나 교육청의 제도권 차원에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결국 교사 개인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전교조
 전교조
ⓒ 교육언론창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에 대한 계기수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95.9%가 긍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교육당국과 학교가 세월호 참사 수업을 지원하고 보장한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전혀 그렇지 않다" 33.7%, "별로 그렇지 않다" 42.7%로, 부정적 의견이 76.4%를 차지했다.

참사 관련 학생들에게 수업이나 교육활동을 진행하지 않은 이유(중복응답)에 대해서는 "어떻게 접근할지 몰라서"라는 답변이 50.0%를 차지했다. 그 외 "수업시간에 다루기 민감한 주제라서"(43.8%), "민원에 대한 염려"(35.9%)라는 응답을 보여, 교사들이 세월호 참사 계기수업과 관련, 학부모의 민원 제기 등 외부적 요인에 크게 압박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교사는 교사 개인의 교육에 대한 민원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교육부가 세월호 참사 계기 수업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민원 무서워... 교육부가 세월호 계기수업 의무화해야"

세월호 참사 이후 시행된 교육정책 중에서 교사들은 '참사 피해자 명예졸업 학적부 신설', '생존수영 의무화', '체험학습 및 수학여행 요건 강화' 등에 대해 각각 62.0%, 55.0%, 50.3%로 긍정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국민안전의 날 및 안전주간 운영', '안전 관련 교사 법정 의무연수 확대', '안전교과 설치' 는 각각 65.3%, 63,4%, 56.5%로 부정 의견이 더 많았다.

전교조는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이라는 세월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안전 사회를 위한 교육활동이 미흡하다"면서 "교육당국이 세월호 참사 관련 교육정책 개선과 교육활동 지원에 더욱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전교조는 이날 세월호 참사 10주기 성명서를 내고 "이태원 참사를 비롯한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고 있지만 국가는 여전히 생명과 안전의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더 이상 가만히 있으라는 명령에 순응하는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서울교육청, 26일까지 추모식 등 안전주간 행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성명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교훈은 학교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안전한 나라, 행복한 학교를 위해 정부, 국회, 정치권 등 사회 모두가 법과 제도 개선을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공동체 인식 붕괴, 안전불감증 등 대한민국 현재 모습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도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추모하며 26일까지 ▲세월호 추모식 ▲추모 리본 달기 ▲ 추모 편지쓰기 ▲안전한 사회를 위한 토론회 등 안전주간 행사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교육전문언론 교육언론[창](www.educhang.co.kr)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태그:#세월호 참사, #세월호 계기수업, #전교조 세월호 교사 인식 조사, #교육언론창윤두현기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