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준 수원시장이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발표 언론브리핑에서 수원시의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구상' 발표 언론브리핑에서 수원시의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 조성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환상형(環狀形)의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를 만들면 수원은 삼성전자 수원캠퍼스(약 150만㎡) 정도의 새로운 첨단산업 용지를 공급하게 됩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말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지난달 26일 경기도청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언론브리핑을 열고,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구상'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재준 시장이 언급한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는 반도체·바이오·AI(인공지능)·에너지 등 첨단과학 분야 연구단지를 고리형태로 조성하는 것이다. 특히 이 시장은 "수원은 앞으로의 미래를 첨단과학 연구 도시로 설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도시 환경·설계 분야 전문가다. 정계 입문 전 협성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와 학장,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초빙교수,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초빙교수 등을 역임했다. 노량진 뉴타운,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원 호매실·화성 봉담·위례·광명지구 택지개발지구, 마곡 신도시, 쿠웨이트의 압둘라 신도시 등 국내외 유수 신도시 도시 계획·설계가 그의 손을 거쳐 갔다.

이 시장은 "수원이 성장해야 경기도가 성장하고, 경기도가 성장해야 대한민국이 성장한다"며 "저의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행정역량 등을 잘 총집합해서 AI 첨단지식산업 벨트의 중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북수원테크노밸리를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조감도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조감도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첨단연구산업 복합업무단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조성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는 기존 산업거점인 광교테크노밸리, 델타플렉스와 새롭게 조성할 북수원테크노밸리, R&D 사이언스파크,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밸리, 우만바이오밸리, 매탄·원천공업지역 리노베이션 등으로 구성된다.

우선 북수원테크노밸리는 경기도 인재개발원 부지 14만 2,200㎡를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출자해 '직주일체형 테크노밸리'로 개발하는 것이다. AI, 반도체, 헬스·바이오, 에너지 분야 관련 벤처, 스타트업(신생 창업기업), 혁신 창업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곳에서 일하는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기숙사, 임대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주거시설도 공급한다.

공청회 등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올해 말에 건축계획을 발표하고, 내년 말 착공해 2028년 말 인덕원-동탄 철도 준공에 맞춰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수원도시공사가 추진하는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개발사업은 권선구 탑동 일원 27만㎡ 부지에 첨단 기업 중심의 첨단연구산업 복합업무단지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첨단업무 용지에는 R&D 업무시설·연구개발시설·벤처기업·소프트웨어시설 등을 유치하고, 복합업무 용지에는 판매·근린생활·의료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수원도시공사는 탑동 이노베이션밸리가 조성되면 고용창출 730여 명, 1,700억 원 규모의 경제효과를 유발해서 서수원지역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6월 말 개발계획 고시를 완료했고, 4월에 개발계획 변경을 신청한 후 7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2025년 착공해 2027년 준공할 계획이다.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감도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감도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첨단연구개발복합단지 '수원 R&D 사이언스파크' 조성

수원 R&D 사이언스파크는 권선구 입북동 484번지 일원 35만 2,600㎡ 부지에 조성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R&D 사이언스파크 부지의 87%를 소유한 성균관대와 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수원 R&D 사이언스파크는 반도체, 에너지, 바이오 분야 첨단과학 기업·연구소가 들어서는 첨단연구개발복합단지로 조성한다.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2024년 10월까지 R&D 사이언스파크 부지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2025년 7월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개발계획 수립을 마칠 계획이다. 2025년 12월까지 실시계획 인가를 완료하고, 2026년 1월에 착공해 2028년 완공하는 게 목표다.

광교 지역 일원에는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밸리를 조성한다. 지난해 3월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밸리 조성계획'을 수립한 수원시는 광교테크노밸리와 대학,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생명과학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바이오 선도기업·연구기관, 아주대·경기대학교,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동수원병원 등 기존 생태계를 활용해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를 조성한 후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연구소를 유치해 바이오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 공모'에 수원 오가노이드파크를 응모했다. 수원(광교 지역), 서수원(탑동지구) 56만㎡를 오가노이드파크로 조성하는 계획이다.

매탄·원천공업지역 혁신지구 리노베이션은 영통구의 노후화된 공업지역 67만㎡를 재정비해 연구·산업시설과 주거·문화복합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다. 지난 2월 공업지역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민간 제안 방식으로 추진한다.

이재준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수원시는 첨단과학 연구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북수원테크노밸리를 비롯한 모든 혁신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재준, #수원시장, #수원특례시, #북수원테크노밸리, #환상형첨단과학혁신클러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