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이스라엘 무기 지원 승인을 보도하는 <워싱턴포스트>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이스라엘 무기 지원 승인을 보도하는 <워싱턴포스트>
ⓒ 워싱턴포스트

관련사진보기

 
가자 전쟁을 둘러싼 미국과 이스라엘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불구하고 백악관이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공급을 계속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현지시각 29일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가 가자지구 최남단 도시 라파를 겨냥한 이스라엘의 공격이 대규모 인명 피해를 일으킬 것이라고 반대하면서도 수십억 달러 상당의 무기 지원을 "조용히 승인했다(quietly authorized)"라고 보도했다.

익명의 미 국무부·국방부 당국자들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이스라엘에 2천 파운드급 MK84 폭탄 1800발과 500파운드급 MK82 폭탄 500발 지원을 승인했다.

미-이스라엘, 말로만 갈등? 무기 지원은 계속 

WP는 "특히 2천 파운드급 폭탄은 도시의 여러 구획을 파괴하고 땅에 12미터에 달하는 구덩이를 만들 정도로 강력해서 서방국들은 더 이상 인구 밀집 지역에 사용하지 않는다"라며 "그러나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공격하는 데 이를 사용해 왔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주에는 이스라엘에 F-35A 전투기 25대와 엔진 등 25억 달러 상당의 무기를 지원하는 것도 승인했다.

최근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인 피란민 140만여 명이 모여 있는 가자지구 최남단 라파 지역에 지상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나, 바이든 행정부가 이를 만류하면서 관계가 나빠졌다. 

이스라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이 거세지자 미국은 지난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휴전 촉구 결의안 표결에서도 기권했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에 반발하며 고위 대표단의 미국 방문을 전격 취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WP는 "바이든 행정부가 이스라엘의 전쟁 수행 방식을 두고 네타냐후 총리와 갈등을 빚긴 했으나, 무기 지원을 이스라엘을 압박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평가했다.

백악관 당국자는 "우리는 이스라엘이 자국을 방어할 권리를 계속해서 지지해 왔다"라며 "지원에 조건을 다는 것은 우리의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번 무기 지원 승인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민주당서도 "이스라엘에 민간인 보호 약속 받아내야"

반면에 바이든 대통령의 우군을 포함한 민주당 일각에서는 이스라엘이 라파를 공격할 때 민간인 피해를 줄이고 가자지구에 대한 구호품 반입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하지 않는 한 무기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의 크리스 밴 홀런 상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는 더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라며 "가자지구에 사용될 폭탄을 더 보내주기 전에 이스라엘의 기본적인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바이든 행정부는 네타냐후 총리가 라파의 민간인 보호, 기근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인도적 지원 요구를 무시하는데도 이스라엘에 더 많은 폭탄을 보내고 있다"라며 "이는 말과 행동이 다르다"라고 지적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의회 통보 의무를 피하려고 일부러 과거 승인 건을 지금 집행한다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무부 당국자는 "의회에 통보해 승인받은 것이 한 건이라고 해도 그것을 실제 집행할 때는 수십 년간 여러 개의 개별적인 대외군사판매(FMS)로 이뤄질 수 있다"라며 "F-35 전투기처럼 대형 구매 건은 수년간 나눠서 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설명했다. 

WP는 바이든 행정부의 이러한 무기 지원은 친이스라엘 로비 단체인 미·이스라엘 공공정책위원회(AIPAC)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이스라엘 무기 지원은 가자 전쟁 발발 후부터 논란이 되어왔다. 앞서 국무부 직원이었던 조시 폴은 "바이든 행정부의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지원 승인은 우리가 알고 있는 법치주의에 대한 공격이자 도덕적 책임의 폐기"라는 입장문을 내고 사표를 낸 바 있다.

태그:#미국, #이스라엘, #가자전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