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 한 초등학교 4월 급식 식단표. 10일 총선 투표일에 '선거는 국민의 힘'이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 한 초등학교 4월 급식 식단표. 10일 총선 투표일에 '선거는 국민의 힘'이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 민주당대전시당

관련사진보기

 
대전의 한 초등학교 급식 식단표에 '투표는 국민의 힘'이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대전교육청 등에 따르면, 대전 서구의 한 초등학교가 지난 26일 각 학생 가정에 배포한 '4월 급식 식단표' 10일자 칸에 투표 도장을 들고 있는 사람들 이미지와 함께 '투표는 국민의 힘'이라는 문구가 삽입됐다.

이러한 식단표는 SNS를 타고 빠르게 확산됐고, 초등학교에서 특정 정당을 연상시키는 문구로 선거 중립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곧바로 현장 조사를 거쳐 '학교 측이 투표 독려 메시지를 삽입한 것이 오해를 낳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4월 10일은 국회의원 선거일로, 학교는 휴업일이다. 그 동안 학교 측은 휴업일로 빈칸이 생기면 이곳에 적정한 캠페인 문구 등을 삽입해 왔다는 것. 이 날은 선거일이기 때문에 투표를 독려하는 문구를 삽입한 것이 오해를 낳게 됐다는 것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식단표를 작성한 영양사가 기념일과 관련한 이미지를 넣는다는 것이 오해를 일으키게 됐다"며 "식단표 배포 다음날 선관위와 교육청 감사실에서 경위를 조사했고, 특정 정당에게 투표하라는 의도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후 해당학교는 사과문이 포함된 식단표를 곧 바로 다시 배포했으며, 교육청은 '정치적 중립 의무를 철저히 지켜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모든 학교에 발송했다.

이 학교 관계자는 "영양교사가 인터넷에서 선거 홍보용 일러스트를 찾다가 가족이 나와 있고 3대가 있는 그림이 있었는데 따뜻한 느낌을 주고 싶어서 그 그림을 골랐다고 한다"며 "특별한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투표를 하자는 순수한 뜻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 민주당대전시당은 29일 논평을 내고 "학교가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며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중하지 못한 학교 측의 행위는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는 이번 일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선거의 공정성과 학교의 정치적 중립이라는 중요한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2022년에도 6·1 지방선거 하루 전인 5월 31일 부산 기장군 한 중학교가 배포한 급식 식단표에 '투표는 국민의 힘, 국민이 신입니다'는 문구가 적혀 있어 학부모가 선거관리위원회에 학교를 고발하는 등 논란이 된 바 있다. 

주요 지리정보

태그:#급식식단표, #선거는국민의힘, #대전, #대전초등학교, #정치중립위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