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태우 전 양산시의원이 3월 25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태우 전 양산시의원이 3월 25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열었다.
ⓒ 경남도민일보

관련사진보기

 
여성 직원 상습 성추행 혐의를 받아온 김태우 전 양산시의원이 낸 사퇴서를 국민의힘 소속 의장이 수리하자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김태우 전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있다가 지난 1월 성추행 혐의를 받으면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있었고, 양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 결정을 하루 앞둔 지난 25일 사퇴서를 냈다.
 
이종희 양산시의회 의장은 곧바로 사퇴서를 수리했다. 이 의장이 사퇴서를 수리한 사실은 26일 양산시의원성폭력사건대책위원회의 비공개 면담 과정에서 알려졌다.

"직장 내 성희롱 가해자 감싸는 격"

대책위는 이종희 의장에게 '성폭력 가해자 징계 회피용 사퇴 수리 공식 사과', '성폭력 가해자 사퇴 기각‧공식 징계', '늦어진 징계‧2차 피해 방치 공식 사과', '성폭력 사안 공적 책임 인정‧혁신 의지 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녹색정의당 양산지역위원회는 28일 낸 논평을 통해 "김태우 의원 사퇴 처리는 무효이다"라며 "양산시의회의 직장 내 성희롱 가해자 감싸기가 점입가경"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사기업에서조차 직장 내 성희롱 가해자를 징계없이 퇴직 조치를 하면 고용노동부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라며 "의장은 김태우 의원의 사퇴처리를 전광석화처럼 진행했다"라고 비판했다.
 
녹색정의당은 "김태우 의원의 사퇴서 수리는 전적으로 무효"라면서 "신재향 윤리특별위원장은 위원장직 사임 의사를 철회하고 김태우 의원에 대한 징계를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김태우 의원이 혐의에 대해 인정한만큼, 양산시 감사담당관실은 이제까지 미뤄온 업무추진비 부정사용 의혹에 대한 감사 및 그에 따른 환수절차를 즉각 밟아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앞서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는 27일 성명을 통해 "김태우 의원의 결정은 징계를 피하고 끝까지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겠다는 뻔뻔하고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어 "이는 본인의 잘못에 대해 반성하고 책임지는 태도가 아니라 양산시 최초로 성폭력 혐의로 제명되는 의원이라는 오명을 피하기 위한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종희 의장을 향해 "의원 간의 어떠한 협의도 없이 독단적으로 사퇴를 허용한 섣부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하고 수습하라", "'제명'이 아니라 책임회피 수단인 '사퇴'를 수락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회적, 도의적 문제에 대해 책임지고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태우 의원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신의 성폭력 혐의 및 시의원으로서의 자질 없음에 대한 뼈를 깎는 반성을 하고, 앞으로 남은 경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라"고 요구했다.

태그:#김태우, #양산시의회, #녹색정의당, #더불어민주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