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전시 대덕구 지역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후보는 24년간의 시민운동과 대전시의원을 거쳐 대전 대덕구청장을 역임했다. 지난해에는 더불어민주당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되었다.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검찰 정권하에 맞설 강한 야당을 위해 출마한다"라는 포부를 밝힌 박 후보를 지난 16일 선거 사무소에서 만났다. 다음은 일문일답.

- 대덕구청장 시절 대표적인 성과가 있다면?

"민선 7기 대전 대덕구청장을 하면서 대덕구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연축도시개발' 등 대덕의 묵은 숙제를 해결하고 대전에서 처음으로 지역화폐 '대덕e로움'을 만들어 지역경제를 살렸다.

대덕형 RE100을 통해 기후위기 시대에 걸맞은 산업단지 전환을 위해 노력했고, 주민자치회 활성화를 통해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사회 기반을 구축했으며, 전국 최초 어린이용돈수당 정책을 통해 기본사회 도입을 위한 준비를 했다."

- 이번 총선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윤석열 검찰 정권 하에 맞설 강한 야당을 위해, 사람을 살리는 정치, 국민의 삶을 보듬는 정치, 미래를 준비하는 정치를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대한민국은 윤석열 정권 2년 만에 민주주의 위기, 민생위기, 지역 위기의 시대를 겪고 있다.

대덕은 혁신도시 지정이 되었지만 관련된 지속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노후 산단 개선과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 또한 시급한 당면 과제다. 지금 대한민국은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고 민생을 살리고 지역을 성장시킬 실력 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 박정현이 민생을 살리고 대덕을 '충청권 핵심 성장거점 도시'로 성장시키겠다."

"이재명과 윤석열 정권 심판할 수 있도록 반드시 승리"
 
지난 14일, 이재명 대표와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가 유세하고 있다.
 지난 14일, 이재명 대표와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가 유세하고 있다.
ⓒ 박정현 캠프

관련사진보기

 
- 지난 14일 이재명 대표가 대전을 찾았는데, 어떤 약속을 했나?

"이재명 대표는 '대통령이 전국을 돌면서 3·15 부정선거에 버금가는 관권 선거를 자행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권의 무책임한 R&D 예산 대폭 축소 때문에 대전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정권 심판과 국민 승리가 가능할지 여부는 바로 대한민국의 중심인 이곳 대전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우리가 입이 틀어막히고 귀가 막히고 눈을 가리게 되었을지라도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옆 사람의 귀로 듣고 박정현의 입으로 말하면서 확실하게 책임을 묻자'라고 말씀하셨다. 이에 이재명 대표와 함께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도록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다."

- 민주당의 공천을 두고 일부에서 '친명횡재', '비명횡사'라는 지적이 있다.

"이재명 대표는 우리 당원 78%가 뽑은 대표다. 바라보는 시각이나 의견이 다를 순 있지만 그걸 가지고 친명이다, 비명이다 구분하는 건 정치적 프레임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의 공천은 당헌·당규와 시스템에 따라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정하게 진행되었다. 비명횡사, 사천 주장은 잘못된 정치적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시스템 공천을 하고 있다고 하나, 실상은 김건희 특검·디올백 방탄 공천, 비리 공천, 특혜 의혹 연루자 공천 등 구태 공천을 하고 있다."

 - 대전 대덕구의 미래를 위해 중요하게 추진해야 할 정책은?

"미래 대덕의 도시 비전은 '충청권 핵심성장 거점도시'다. 대덕을 '충청권 핵심성장 거점도시'로 성장시키겠다. 대덕은 교통의 중심지이기 때문에 충청권을 연결할 수 있다. 대덕연구단지와 대전산업단지를 연결해 혁신성장거점으로 만들고,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산업, 노동, 도시전환의 모델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연축 혁신도시 구축을 통해 인구는 늘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 철도로 갈라진 도심을 연결하고 철도 부지를 활용해 부족한 문화공간과 주거시설을 확충하겠다. 또한 계족산과 대청호를 중심으로 생태관광특구를 조성하겠다. 기후 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에너지전환과 문화와 삶의 전환, 녹색 일자리 확대를 통해 미래 도시로서의 가치를 높이겠다."

- 이번 총선 가장 큰 목표는?

'윤석열 정권 심판'과 '지역 발전' 두 가지다. 이번 선거에 우리 민주당이 승리해야 윤석열 정부 폭주를 멈출 수 있다. 그리고 그 힘으로 정권 교체도 반드시 이루어 내야 한다. 지금은 국가 어젠다가 바뀌어야 할 시점이다. 기후위기, 산업구조, 노동구조 등 사회·정치·경제가 다 해당된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옛날 방식으로 초기 산업화 시대 때 했던 일을 되풀이하고 있다.

대덕은 혁신도시 지정이 되었지만 관련된 지속사업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 노후 산단 개선과 도심 철도 지하화 사업 또한 당면 과제다.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혁신도시를 완성하고 대덕을 충청권 핵심성장 거점도시로 성장시키겠다."

"그 누구보다 대덕구의 문제 잘 알고 있다"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대전 대덕구 국회의원 후보
ⓒ 서창식

관련사진보기

 
- 박정현 후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은?

"대덕구 발전에 대한 공약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결국 그 일을 해낼 수 있느냐, 능력이 있느냐가 문제인 것 같다. 나는 대덕구 구석구석을 잘 알고, 실력을 검증받았다. 24년간 시민운동을 하면서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일을 했다. 또한 민선7기 대덕구청장을 지내면서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정책을 펼쳐 실력을 인정받았다.

그래서 그 누구보다 대덕구의 문제를 잘 알고 있으며, 해결할 능력도 있다. 일을 해 본 사람과 일을 하지 않은 사람, 일을 해 본 적이 없는 사람 중 여러분은 누구를 선택하시겠는가. 정치는 과거형이 아닌 미래형이 되어야 한다. 우리 대덕구민들께서 반드시 과거가 아닌 미래를 여는 사람 '박정현'을 선택해 주실 것이라고 믿는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윤석열 정권 2년, 지금 행복한가? 국민의 삶을 국가의 미래를 믿고 맡겨볼 만 한가? 지금 우리는 공정과 상식이 넘쳐나는 정의로운 세상을 살고 있는가? 윤석열 정권의 남아있는 임기 3년이 기대되는가?'라고 묻고 싶다.

4·10 총선은 무능하고 무도하고 무책임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국민의 삶을 살리고 나라를 바로 세우는 매우 중요한 선거다. 지금 대한민국은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로운 솔루션을 제시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정치인이 필요하다.

박정현은 민생을 외면하는 윤석열 정권과 실력 있게 싸우고 실력 있는 민생 최고의원으로 민생과 지역을 살리는 정치를 하겠다. 대전 대덕구에서 박정현을 선택하는 것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대덕구민이 승리하는 것이다. 대덕이 키워주신 실력 있는 박정현, 이젠 박정현이 대덕을 키우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활짝 열어가겠다."

덧붙이는 글 | 이번 22대 국회의원 선거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선거로 총선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을 미리 만나 포부와 공약, 비전을 듣고자 합니다. 시민기자인 필자는 <오마이뉴스 뉴스게릴라, 2024년 총선 후보를 만나다> 시리즈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후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주요 지리정보

태그:#박정현, #총선, #대전대덕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4.10 총선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