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수요조사에서 부산대학교가 현재 정원(125명)을 두 배(250명)로 늘려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교수들이 그 근거를 밝히라며 차정인 총장에게 공개 질의를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압박으로 사실상 의대 정원 신청이 이루어졌고, 이렇게 나온 증원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두 배 증원, 학습권 전혀 보장되지 않을 것" 우려

6일 <오마이뉴스> 취재를 정리하면, 부산대 교수회는 지난 5일 교수회장 명의의 질의서를 보내 차 총장의 답변을 촉구했다. 의대 증원 논란을 둘러싸고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교수회는 대학이 정확한 증원 신청 규모와 그 근거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또한 교육부 발송 신청서까지 공개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동시에 "의대의 어려운 실습 환경을 감안할 때 두 배로 증원이 되면 학습권이 전혀 보장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도 따져 물었다.

의대생들의 집단휴학과 관련해서도 교수들은 구제 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부산대 교수회는 "학생들이 입을 피해는 교수들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이에 대한 구제책을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지난달 20일 부산대 의대 비상시국위원회는 재학생 590명 중에서 582명이 동맹 휴학원을 제출했다고 공지했다.

교수들은 지난달 29일 부산대 의대 교수단체가 '증원 안 원점 재논의 촉구' 성명서를 냈지만, 대학이 이를 수용하지 않은 점 역시 의아하다고 봤다. 교수회는 "의대의 의견을 배제하고 정원을 결정한 것에 대한 분명한 답을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김정구 부산대 교수회장은 여러 의견을 모은 결과라고 밝혔다. 김 교수회장은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준비가 안 돼서 부작용이 우려되는데 당장 증원부터 하겠다는 건 문제가 있다. 임원회의를 거쳤고 이 결과를 교육정보시스템에 올렸다"라고 말했다. 총장의 해명을 기다린다는 그는 "아직 답을 받진 못했다"고 부연했다.

부산대 측은 이러한 교수들의 질의에 응답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대 관계자는 이날 화상회의가 이어진 탓에 차 총장이 당장 답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교수회의 의견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전국 40개 대학에서 3401명을 (증원) 신청했다"라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증원을 바란 대학의 지역 비율은 수도권은 28%, 비수도권 대학이 72%였다. 부산대는 250명(기존 125명)을 희망했다. 

태그:#부산대, #교수회, #의대증원논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