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022년 10월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을 방문해 입주 청년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022년 10월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을 방문해 입주 청년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만 18세가 돼 아동복지시설을 떠나는 이들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는 집 구하기입니다. 저렴하고도 안정적이어야 하지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자립준비청년 맞춤형 보금자리인 '셰어하우스 CON'을 소개하며 한 말이다.
 
수원시의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은 정부 주거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29세 이하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임차료 없이 2년 동안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공동 주거 공간을 제공하고, 자립 활동을 지원하는 청년주거복지 정책이다.
 
보증금·임대료는 수원시가 100% 지원하고, 입주 청년들은 관리비와 공과금만 부담하면 된다. 개인·공용 공간에는 가구와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이 설치돼 있다.
 
이재준 “홀로서기 나선 청년들의 세상은 상상 이상의 현실"
 
2022년 9월 첫 '셰어하우스 CON' 입주 이후 지난해까지 4곳에 11명의 청년이 입주했다. 수원시는 올해도 5호·6호를 새로 마련해 15일부터 23일까지 '셰어하우스 CON'에 입주할 자립준비청년 7명을 모집한다.
 
수원시의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입주 청년 모집 홍보물
 수원시의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입주 청년 모집 홍보물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앞서 이재준 시장은 지난 14일 SNS를 통해 “일찍 홀로서기에 나선 청년들의 세상은 상상 이상의 현실”이라며 “의식주는 물론 취업과 학업, 생계까지 오롯이 혼자 감당해야 한다. 수시로 맞닥뜨리는 세상의 편견도 넘어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시장은 “셰어하우스 CON을 해마다 2호씩 10호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오늘을 살아가는 '열여덟 어른'들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디딤돌이 되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셰어하우스 CON'은 주거지원에 그치지 않는다. 수원시는 입주 청년들에게 ‘자립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사회 청년 관련 서비스를 우선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취·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취·창업 관련 기관에 연계해 준다.
 
아울러 지역사회 봉사단체와 입주 청년을 멘토와 멘티로 연계해 심리·사회적 안정을 지원하고, 만기 퇴소자에게는 임대주택 입주 우선권과 임대보증금 등을 지원한다.
 
'셰어하우스 CON' 2호, 5호, 6호 입주... 여성 4명, 남성 3명 모집
 
이번에 수원시가 모집하는 자립준비청년은 '셰어하우스 CON' 2호(영통구 매탄4동)에 입주할 여성 청년 1명, 5호(권선구 서둔동)·6호(권선구 세류2동)에 입주할 남녀 청년 각 3명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022년 10월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을 방문해 입주 청년들과 대화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2022년 10월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을 방문해 입주 청년들과 대화하고 있다.
ⓒ 수원시

관련사진보기

 
아동복지시설에서 만기·중도 퇴소(예정)한 29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다. 셰어하우스 CON 2호는 올해 11월까지, 5·6호는 2026년 3월까지 거주할 수 있다. 서류 검토, 면접 심사를 거쳐 입주자를 선정하고, 선정된 청년은 오리엔테이션 후 3월 말 입주하게 된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공고/고시/입법예고' 또는 '시정소식' 게시판에서 '자립준비청년'을 검색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15일부터 23일까지 전자우편(aromamin@korea.kr)이나 방문(수원시청 별관 7층 도시재생과 주거복지팀) 제출하면 된다. 방문 신청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정오부터 13시까지 제외).
 
수원시 관계자는 "셰어하우스 CON이 홀로 삶을 꾸려야 하는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이재준, #수원특례시, #수원시청년주거복지정책,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CON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