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동구 주민들이 방사능 없는 안전급식 조례를 강화하라며 요구하고 나섰다.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는 1월 16일 오전, 성동구청 앞에서 '방사능 없는 안전급식 조례 개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구의회에 주민의 의견과 서명명단을 제출했다.

2022년에 성동구에서 제정한 '서울특별시 성동구 급식의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사용 지원에 관한 조례'의 구체적인 기준과 강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목소리는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가 주관한 '방사능 없는 안전급식 조례 개정 촉구 서명운동'에 고스란히 담겼다. 서명운동이 펼쳐진 10월 말부터 50여 일간 1166명 주민이 동참했다.
 
방사능없는 안전급식 서명운동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방사능없는 안전급식 서명운동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자회견에는 학부모와 아동센터 선생님 등 지역주민의 목소리가 담겼다. 성동구 마장동에서 7세, 9세 두 아이를 키우는 주민 안미영씨는 기자회견에서 학부모의 입장을 전했다. 안미영씨는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로 불안이 크다. 후쿠시마를 포함한 인근 8개 현에서 생산된 수산물은 수입 금지 중이라고 하지만 수산물 가공품은 버젓이 수입되고 있다"면서 "사실상 우회 수입에 불안감이 더 높아진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전에 만들어진 성동구 조례의 한계를 지적했다. 현 조례의 '지원할 수 있다', '노력할 수 있다' 같은 모호한 문구로는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힘들다는 것. 안씨는 유해물질 검사와 유해물질 검출 식재료에 대한 조치에 있어 의무사항을 명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수동에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는 이수경씨는 "(국민들은) 핵오염수에 대해 대통령이 오히려 안전하다며 국민을 설득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겪었다"고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 당시를 회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에 분노하지만 정부가 나서지 않는 이상 지자체가 더 많은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행히 성동구에서는 안전급식 조례가 있기에 다소 안전한 급식이 제공되고 있지만, 주민들은 더 확실하게 안전이 보장된 급식 조례를 원한다"고 말하면서 "방사능 없는 안전 검식 조례를 좀 더 강화해서 아이들이 가장 안전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성동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성동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개정 및 강화 촉구 진보당 기자회견
 성동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개정 및 강화 촉구 진보당 기자회견
ⓒ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방사능으로 부터 안전급식을 지켜내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방사능으로 부터 안전급식을 지켜내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핵오염수 방류 이후 학교 급식현장의 생생한 상황도 전해졌다. 성동구 관내 학교에서 급식 모니터링단 활동 중인 학부모 A씨는 학교급식 모니터링 중 건다시마에서 방사능 측정 경보음이 울린 사연을 익명으로 전했다. 해당 식자재는 정밀 검사 후 '문제없음'으로 판명났지만, 이 과정에서 뚜렷한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는 것.

A씨는 ▲방사능 측정기의 정확도가 높지 않다는 점, ▲방사능 기준치에 대한 설명이나 이를 처리하는 매뉴얼이 없다는 점, ▲식자재업체 방사능 검사 결과지 보관이 의무가 아닌 점 등을 들며 이에 맞게 조례 내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A씨는 "(성동구가) 선제적으로 방사능 측정기를 구입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친환경 급식을 위해 애써 왔다는 사실을 잘 안다"고 감사를 전하는 한편, 상황이 심각한 만큼 조금 더 책임감을 가지고 촘촘한 방책을 세워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강병찬 진보당 성동광진구 공동위원장은 1166명 주민을 대표해 성동구의회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공공기관, 병원 급식 재료 방사능 정기 정밀검사 실시 ▲방사성 물질 기준치 이상 검출 시, 해당 식자재 즉시 공급 중단 ▲방사능 검사 내용, 수치까지 상세 공개 ▲학부모 주민이 참여하는 방사능 안전 급식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강병찬 공동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성동구의회 사무국에 서명을 제출하며 "주민의 간절한 바람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 강조했다. 앞서 김현주 성동구의회 의장은 지난해 12월 20일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강병찬 공동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취지에 공감하고 내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성동구의회 다음 임시회기는 오는 2월 20일부터 시작된다. 3월 새 학기 이전 주민들의 목소리가 담긴 새로운 안전급식 조례가 결정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강병찬 공동위원장과 지역주민들이 성동구의회 사무국에 조례개정 촉구 서명 명단을 전달하고 있다.
 강병찬 공동위원장과 지역주민들이 성동구의회 사무국에 조례개정 촉구 서명 명단을 전달하고 있다.
ⓒ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이은혜 시민기자는 진보당 성동광진구위원회 당원입니다.


태그:#방사능, #핵오염수, #성동구, #진보당, #강병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