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8일 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자체 자질검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경실련 제공)
 28일 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자체 자질검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경실련 제공)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아래 경실련)이 발표한 '불성실‧부도덕' 국회의원 명단에 충북 남부4군(보은‧옥천‧영동‧괴산)을 지역구로 둔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28일 경실련은 서울 종로구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국회의원 316명(의원직 상실 반영)을 대상으로 한 자체 자질검증한 결과를 발표했다.

자질검증 항목은 7가지다. 불성실 의정활동(발의건수 저조, 본회의 결석률 상위, 상임위 결석률 상위, 의정활동 기간 내 사회적 물의)과 기타 도덕성(과다 부동산 보유, 과다 주식 보유, 전과경력)의 기준을 적용했다.

경실련은 "1건 이상 부합이 173명(5건 2명, 4건 6명, 3건 14명, 2건 37명, 1건 114명)으로 전체 의원의 54.7%이었다"면서 자질검증 결과를 종합하여 기준 3건 이상 부합하는 국회의원 명단 22명을 발표했다.

정당별로는 국민의힘 의원이 86명(122명의 70.5%)으로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3명(183명의 45.4%)를 차지했다.

경실련의 발표에 따르면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은 7개 기준 중 5건으로 최다를 기록했다.

박덕흠 의원은 ▲상임위 결석률 6위 ▲피감기관 공사수주 이해충돌 의혹 등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은 부분에 대한 탈당 ▲비주거용 건물(창고 등 3건)과 대지 ▲2023년 기준 9억6000만 원 가량의 초과 주식 ▲건설업법 관련 전과 1건 등이 해당됐다. 

김철민 의원은 ▲건축법 2건, 음주운전 2건 등 4건의 전과기록 ▲비주거용 건물 5건 ▲근생 3건 및 대지를 부동산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다

자질검증 항목 4건에 부합한 국회의원은 총 6명으로 강기윤(국힘), 권영세(국힘), 김홍걸(민주), 박정(민주), 서영석(민주), 허은아(국힘) 의원 등이다.

김태호(국힘), 문진석(민주), 백종헌(국힘), 설훈(민주), 소병훈(민주), 신정훈(민주),  양정숙(무소속), 이상민(민주), 이상직(민주), 이성만(무소속), 이용선(민주), 이주환(국힘), 이학영(민주), 전봉민(국힘) 의원은 3건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7개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하는 국회의원은 22명에 대해 '자질 의심' 의견을 냈다.

김성달 경실련 사무총장은 "이 명단이 공천 배제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각 당에서 좀 더 철저한 검증을 해주길 바란다"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 이 같은 결과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또 각 당에 현역 의원 평가·공천심사 자료 투명 공개, 공천 배제 예외규정 삭제, 하위 20% 이상 의원 공천 배제 등을 요구했다.

한편 경실련은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는 다음 달 중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양 당사 앞에서 최종 공천배제 명단을 발표하고, 투명 공천을 촉구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박덕흠, #김철민, #충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