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채붓꽃(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홍정기 전임연구원)
 부채붓꽃(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홍정기 전임연구원)
ⓒ 홍정기

관련사진보기


담수식물인 부채붓꽃 추출물이 각막염을 일으키는 가시아메바를 사멸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은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담수생물소재 상용화를 위한 활용기술 고도화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부채붓꽃은 두시초(豆豉草)라 하여 위통, 복통, 치질 치료에 쓰여진 식물로 알려져 있으나 가시아메바 사멸 효능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시아메바(Acanthamoeba spp.)는 토양이나 하천 등에 서식하는 원생동물이며, 오염된 물을 통해 사람에게 감염되었을 경우 각막염과 같은 각막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채붓꽃 추출물은 가시아메바 내의 활성산소(ROS) 생산을 증가시켜 세포가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하여 가시아메바의 생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시아메바
 가시아메바
ⓒ 환경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9월 특허 출원을 마쳤고, 가시아메바 사멸 효능을 나타내는 유효물질을 밝히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강태훈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산업화지원센터장은 "이번 자생 담수생물자원 연구를 통해 가시아메바의 생장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확인됨에 따라 콘택트렌즈 세척제 및 보존제 첨가물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천연소재 개발 후속 연구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부채붓꽃, #각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