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시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11.2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시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11.2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여당인 국민의힘이 경기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 등 '메가 서울' 추진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2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이 기업 유치와 교육 혁신을 위해 더 열심히 뛰고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 도룡동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지방시대 엑스포 및 지방자치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면서 "교육과 의료가 바로 기업의 직원과 그 인재의 가족이 가장 중요시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것이 바로 지역의 기업 유치, 곧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핵심"이라고 규정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어느 지역에서든 다양성과 개방성이 존중되는 교육을 통해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낼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교육 혁신은 바로 지역이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앙 정부는 쥐고 있는 권한을 지역으로 이전시키고, 지역의 교육 혁신을 뒤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지역 필수 의료 체계를 정립하고 지역 의료 혁신 정책을 신속히 추진하고,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세제 지원을 파격적으로 하는 등 제도적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스스로도 입지와 특성을 감안하여 그 지역에 알맞은 비교우위 산업을 발굴하고, 그에 부합하는 기업의 유치 활동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국가 균형 발전이라고 하는 것은 지역도 수도권 못지않게 따라잡자는 것이지, 각 지역들이 다 똑같이 될 수는 없다. 열심히 뛰는 곳일 수록 발전하는 것인 만큼, 지역도 서로 더 잘 살기 위해 뛰고 경쟁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태그:#윤석열, #지방시대, #교육, #의료, #기업유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