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을 내국인과 동등하게 지불해야 한다는 ILO 조항에서 탈퇴해야 되는 것 아니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한 발언이다. 윤 대통령은 "칼국숫집 주인이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을 내국인과 동등하게 지불해야 한다'는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문제를 더 잘 알고 있다"면서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는 식당에서는 끝없이 올라가는 인건비에 자영업자들이 생사의 기로에 있음을 절규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엔 외국인 노동자에겐 내국인과 동등한 임금이 아닌 더 낮은 임금을 줘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만약 그의 말처럼 강제로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을 낮게 책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일당 줄이자 외국인 이탈... 웃돈 주고 모셔 와 
 
지난 4월 나주시내에 내걸린 외국인 근로자 11만원 이하 지급 현수막
 지난 4월 나주시내에 내걸린 외국인 근로자 11만원 이하 지급 현수막
ⓒ KBS 유튜브 화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지난 4월 전남 나주시내에는 "올해 외국인 농업 인력 하루 적정임금은 11만 원 이하로 지급하십시오"라고 적힌 플래카드가 곳곳에 내걸렸다. 나주시의회와 시의원들 연구단체인 '농촌 외국인 근로자 도입을 위한 연구회'가 제작한 현수막이었다. 

나주시의회가 외국인 근로자의 임금을 11만 원 이하로 책정한 이유는 코로나 사태 이후 외국인들의 인력 유입이 크게 줄면서 나주 지역 일당이 14~15만 원까지 치솟았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농가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로 캠페인을 시작하면서 자신만만했다. 왜냐하면 나주에서 체류하는 외국인 4000여 명의 90% 이상이 불법체류자였기 때문이었다. 일당 11만 원 이상을 요구하는 외국인을 신고하면 이들은 모두 불법체류자로 체포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법무부 출입국관리소에서 나주시 일부 지역의 불법체류 외국인 20여 명을 본국으로 송환하기도 했다. 

하지만 인력시장은 나주 시의회의 의도대로 움직이지 않았다. 한때 11만 원으로 낮아졌던 임금은 또다시 14~15만 원으로 올랐다. 그마저도 일손을 구할 수가 없었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캠페인이 벌어지자 나주를 떠났기 때문이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자 농가는 난리가 났다. 일할 사람이 없어 농작물을 제때 수확하지 못했다. 인력사무소에 일용직 인부를 요청해도 사람이 없었다. 평소보다 더 많은 웃돈을 줘야 겨우 인부를 구할 수 있었다. 농가는 숙련된 외국인 노동자를 다 쫓아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어설픈 노동정책과 임금통제는 더 큰 혼란을 겪을 수도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ILO 조항 탈퇴'는 한국이 1998년 비준한 ILO 협약을 의미한다. 111호 '고용과 직업에서의 차별 협약'은 "고용과 직업에 있어서 인종·피부색·성별·종교·정치적 견해·출신국·사회적 출신 성분에 의거해 행해지는 모든 차별을 배제하고 철폐할 목적으로 국가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나주시내에 외국인 노동자의 일당을 제한하겠다는 현수막이 게시되자 시의회 홈페이지에는 "현수막의 내용이 너무 부끄럽고 낯 뜨겁다"면서 "만약, 외국인 노동자가 아니라 한국인 노동자였어도 이런 현수막을 내걸 수 있었을까? 절대 그렇게 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는 한국 사회에서 약자인 외국인 노동자를 무시하고 차별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아직도 이런 발상을... 그럼 내국인도 11만 원 줘야지.. 외국인만 11만 원을 준다고? 요즘 세상에 이런 발상을 하는 인간들이 있으니.. (중략) 본인들은 더럽고 힘들다고 안 하면서 외국인들 이것저것 궂은일 다 시키는 사람들이...정신들 차려라." (나주시의회 홈페이지 '의회에 바란다'에 올라온 글 중) 

윤석열 대통령은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을 강제로 낮추면 식당 등 자영업자들의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하지만 나주시 사례처럼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거 떠나 심각한 인력난을 겪거나 지금보다 더 임금을 많이줘야 할 수도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설픈 임금통제는 아니한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덧붙여 '외국인 노동자를 차별하는 국가'라는 낙인을 덤으로 안게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태그:#윤석열, #외국인노동자, #ILO, #나주시, #노동정책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