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11일 오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회를 모독하고 위증한 이재환 증인을 국회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 13조·14조·15조 등에 따라 고발합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0월 31일 국정감사에서 국회를 모독하고 위증한 혐의가 있다며 '부산 촌동네' 발언을 한 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사장의 고발을 결정했다. 지역에서는 이 부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나온다.

"그런 말 한 적 없다"더니 녹취록 나오자 사과  

이상헌 문체위 위원장은 10월 31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재환 국감 증인 등에 대한 고발의 건을 상정했다. 오전 11시부터 50여 분 가까이 이를 논의한 문체위는 여야 합의를 거쳐 안건을 통과시켰다. 고발장 작성 등은 문체위 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최근 이 부사장은 '한국방문의해' 준비와 관련해 부산을 '촌동네'라고 지칭해 물의를 빚었다. 지난 19일 문체위 국정감사에서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확인에 나섰는데, 이 부사장은 처음에 이를 부인했다가 녹취록이 공개된 뒤에야 사실을 인정했다.

"모 회의에서 '뭐야 왜 거기서 한 거야? 동네 행사해? 지금 부산에 깔아주는 거야 왜?... 그것도 부산 촌동네' 이런 말씀을 한 적이 있느냐?" (김윤덕 의원)

"제 기억으로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 (이재환 부사장)


이 부사장은 국감 현장에서 바로 수습을 하며 뒤늦게 사과했지만, 위증 논란은 피해 가지 못했다. 국회증언감정법은 선서한 증인이 허위 진술을 했다면 고발하고,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책임론과 비판 여론도 덩달아 더 거세지는 양상이다. '촌동네'가 된 부산에서는 부산엑스포 유치에 공을 들이는 상황에서 관광공사 부사장이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부산시당은 일제히 이 부사장의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꼬집었고, 시민단체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규탄 성명을 냈다.

불똥은 부산시로까지 튀고 있다. 부산시의회 서지연 민주당 시의원은 "지역비하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밝혀진지 10여 일이 지났지만, 시가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부산시가 이 부사장의 공식사과·사퇴를 촉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사장이 '내가 대통령을 만든 사람'이라는 발언까지 했다는 MBC 보도가 더해지면서 파장은 더 커진다. 정부는 서둘러 사태 진화에 들어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부사장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고, 이에 따라 한국관광공사는 직무를 정지한 뒤 절차를 밟고 있다.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이상헌 위원장이 국정감사 증인 고발의 건 등에 대한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1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이상헌 위원장이 국정감사 증인 고발의 건 등에 대한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재환, #한국관광공사, #부산촌동네, #윤석열대통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