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원 한우농장서 럼피스킨병 경남도 첫 발생에 방역이 강화되고 있다.
 창원 한우농장서 럼피스킨병 경남도 첫 발생에 방역이 강화되고 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에서도 소 1종 전염병인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경남도는 창원시 의창구 소재 한우농장에서 럼피스킨병 발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오전 소 29두를 사육하는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 소재 한우농가를 진료한 수의사가 피부결절 등 의심증상이 확인되었다는 신고를 받았고, 검사 결과 이날 저녁 늦게 양성으로 나왔다.

경남도는 신고 즉시 동물위생시험소 가축방역관이 현장을 방문하여 시료를 채취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최종 양성 판정이 나오면서 경남 지역에서는 첫 발생 사례이다.

경남도는 "럼피스킨병 확산 방지를 위해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과 역학 조사팀을 투입하여 외부인, 가축, 차량의 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원인 규명을 위한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소독과 곤충 방제활동을 강화하였다"라고 밝혔다.

해당 농장에서 사육 중인 소 29마리는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된다. 경남도는 침출수 등으로 인한 2차적인 환경 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농장 내 섬유강화플라스틱 간이 저장소에 매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방역이 강화된다. 경남도는 이날 오후 11시부터 31일 오후 11시까지 24시간 동안 경남 지역 소 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등 축산관계시설 종사자와 차량에 대한 일시 이동 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했다.

백신 접종이 실시된다. 경남도는 "럼피스킨병 백신 1만두분을 우선 확보하여 창원 지역의 모든 소 농장을 대상으로 접종을 신속하게 마칠 예정"이라며 "나머지 지역 농장에 대해서도 11월 1일까지 백신공급을 완료하고 신속한 접종이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으므로 가용 인력을 총동원 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번에 발생한 한우농가에서 10km 이내 방역대 안에는 소 사육농가 454호 2만두가 있다. 경남도는 "방역대 안에서 추가 의심신고는 없다"라고 밝혔다.

강광식 경남도 동물방역과장은 "럼피스킨병이 퍼지지 않도록 신속한 살처분, 백신접종, 집중 소독 등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여 확산을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럼피스킨병은 지난 19일 충남 소재 한우농장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고 이후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럼피스킨병은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모기 등 흡혈곤충에 의해 소가 감염되면서 발생하며, 고열, 식욕부진, 림프절 종대, 우유 생산량 급감, 일시적, 영구적 불임 등의 증상으로 폐사율이 10%에 달해 농가에 많은 피해를 주는 질병이다.

태그:#전염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