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청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3.10.19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청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3.10.1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국립대학교 대학병원의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높이고,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등의 수가를 조정하고 의료진의 의료분쟁 부담을 완화하는 등 필수 의료 분야 인력 충원 방안을 제시했다. 의료 인력 확충은 "필요조건"이라고 했지만, 의대 입학 정원 확대 등의 구체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충북 청주시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면서 "국민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지역 필수 의료가 붕괴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같은 필수 진료과목의 인력 수급이 어려워 적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국민들이 많다. 또 지역 간 의료격차 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며 "의료 남용을 초래할 수 있는 보장성 확대에 매몰되어 의료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하고 인력 수급을 원활하게 하는 구조개혁이 지체돼서 많이 아쉽다"라고 평가했다.

의료서비스 공급·이용 체계를 바로 세우는 방안으로 윤 대통령은 "국립대 병원을 필수 의료체계의 중추로 육성해서 지역 의료 붕괴를 막아야 한다. 그래서 국립대 병원을 교육부에서 보건복지부로 그 소관을 바꾸었다"고 설명하면서 "정부는 재정 투자를 통해 중증질환 치료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필수 의료를 살리고 초고령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 인력 확충과 인재 양성은 필요조건"이라면서 "임상 의사뿐 아니라 관련 의과학 분야를 키우기 위한 의료인도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산부인과, 소아과 등 필수 분야에 인력이 유입될 수 있도록 (의료진의) 법적 리스크(의료분쟁) 부담을 완화하고, 보험수가를 조정하고, 보상 체계의 개편이 아울러서 뒷받침돼야 한다"며 "장시간 근로 문제를 해소해 진료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정책의 효과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현장 의료인, 전문가들과 우리 정부는 충분히 소통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국회 주요 인사 외에도 환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와 심장내과 간호사 등 현장 의료진, 국립대 병원장들과 서울대 총장, 충북대 총장이 참석했다.  

태그:#윤석열, #필수의료, #국립대병원, #의료분쟁, #의대정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