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대병원 노조가 8년 만에 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1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경북대병원 노조가 8년 만에 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1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보건의료인력 기준 마련과 공공병상 확충, 병상 총량제로 의료불균형 해소 등을 내걸고 노사교섭을 벌여온 경북대학교병원 노조가 8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대구지역지부 경북대병원분회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실시한 '임금·단체협약 파업 찬반 투표'에서 투표에 참여한 1797명 중 91.7%인 1647명이 찬성표를 던져 오는 1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 7월 26일부터 10차례의 본교섭과 9차례의 실무교섭을 진행하고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회의까지 거쳤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의료기관의 만성적인 인력부족은 병원 노동자들의 노동강도를 극단으로 내몰아 숙련된 병원노동자들은 병원을 떠날 수밖에 없다"며 "환자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중증도도 높아져 숙련 병원노동자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에도 인력충원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단체협약을 통해 52명을 충원하기로 합의했지만 충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의료법상 처방전 발행은 불법이지만 의사들이 수기처방전을 대신 작성하라고 지시하고 있다며 대리처방을 엄격히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지난해 물가 인상률은 5.1%에 달함에도 병원 측은 기재부 가이드라인인 총액의 1.7% 인상 외에는 거부하고 있다며 물가를 반영한 실질임금 인상과 직무성과급제 및 노동 개악 금지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경북대병원 측은 파업 전날인 10일 오후 노조 측과 교섭을 갖고 합의점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측과 노조의 입장 차이가 커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병원 관계자는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 인력은 정상적으로 근무한다"며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정상 진료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경북대병원, #파업, #경북대병원 노조, #단체협약, #교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