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아 파행을 빚고 있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아 파행을 빚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장(더불어민주당) : "후보자가 출석을 하지 않아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없어 정회하고자 한다. 오늘 자정까지 기다리겠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이탈 논란 하루 뒤인 6일, 더불어민주당과 기본소득당 등 야당 여성가족위원(아래 여가위원)들은 텅 빈 후보자 자리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위원들의 불참 속 야권의 단독 개의로 하루 더 연장된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오전 10시 40분께부터 정회된 채 이날 자정까지 멈춰 있을 예정이다. 

민주당 소속 위원들은 김 후보자를 다시 청문회장으로 부르기 위해 노력한 사실들을 열거했다. 권인숙 위원장은 "오늘 아침에도 계속 연락을 취하고 있는데 장관 후보자는 현재 소재불명이고, 인사청문회 준비단장도 연락을 안 받고 있으며, 여가부 직원들은 광화문에 대기 중이라 한다"면서 "후보자가 먼저 (청문회 자리를) 박차고 나가고 (회의를) 속개해도 돌아오지 않은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말했다. 

야권 "소재파악도 안 돼... 돌아오라" - 여권 "의회 폭거"

민주당 간사인 신현영 의원 또한 "후보자에게 '미워도 다시 한번'이라는 마음으로 청문회 기회를 또 드리기 위해 이 자리를 열었다"면서 "(전날도) 국민의힘 의원들과 후보자가 대기하는 대기실을 3번 찾아갔다. 후보자가 불성실한 태도를 사과하면 위원장도 (여당의 편파 진행 주장에) 사과할 수 있으니 회의장에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는데 답변은 묵묵부답이었다"고 전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공동대표는 "소재 파악 조차 되지 않고 있는 점 유감이며, 어디에 숨어 계신지 모르겠지만 (인사청문회) 생중계를 보고 있다면 오후에라도 마저 청문회에 성실히 임하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일부 의원들은 사상 초유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탈 논란에 인사청문회법 등 관련 법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원택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가 청문회를 이탈해도) 강제할 수 없는 방법이 없어서 너무 안타깝다"면서 "적어도 산회 전에는 (후보자가) 나갈 수 없는 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신현영 간사 또한 "(그동안) 인사청문회 중 후보자의 '노쇼(나타나지 않는다는 뜻의 신조어)'가 없었기에 후보자에 대한 법적 규정이 없었던 것"이라면서 "후보자가 성실히 청문회에 임하는 것은 상식 중 상식이기에, 상식을 법으로 강제화 해야하는 것인지 참으로 답답하다"라고 주장했다. 

반대로, 국민의힘은 야권의 차수변경을 통한 인사청문회 연장을 '의회 폭거'라며 맞섰다. 국민의힘 소속 정경희 간사는 같은 날 오전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어제 청문회는 한마디로 막무가내 청문회였다"면서 "나중에는 자료 제출이 미비하다는 이유를 들어 권 위원장이 후보자 사퇴를 종용하는 헌정 사상 듣도보도 못한 사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여가위원들은 권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동시에 의사일정 합의에도 선을 그었다. 정 간사는 "국정감사를 제외한 향후 어떠한 의사일정에도 결코 합의해줄 수 없음을 명백히 밝혀 둔다"고 했다.

[관련기사]
김행 '주식파킹' 의혹에 "너무 억울... 청문회 안 할까 봐 걱정" https://omn.kr/25w6b
'김건희 친분' 부인한 김행 "월단회 아냐, 누가 회원인지도 몰라" https://omn.kr/25w05
김행, 위키트리 딸 주식 자료 요구에 "제 딸은 청문회서 예외" https://omn.kr/25w8f
사상 초유... 청문회장서 도망간 김행 https://omn.kr/25wcf
'김행랑' 된 후보... "짐 쌌으면 그만 둬야" https://omn.kr/25wgp

태그:#김행, #여성가족부, #인사청문회, #장관, #국민의힘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