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단식 14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 이재명 대표의 "빈 자리"  단식 14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단식이 14일 차로 접어든 가운데, 당 최고위원들이 본격 '이재명 수호'에 나서는 모양새다. 최고위원들은 이 대표가 단식 투쟁을 시작하게 된 동기를 눈 여겨봐야 한다며 그 원인으로 윤석열 정권의 행태를 꼽았고 "민주당이 똘똘 뭉쳐 이재명을 지켜내자"며 한 목소리를 냈다. 사실상 '내부 결집'에 대한 신호탄을 던졌다는 분석이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13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죽이기는 김대중 죽이기, 노무현 죽이기를 닮았다"며 말 문을 뗐다. 정 최고위원은 김 전 대통령과 관련해 지난 1980년 전두환 신군부 계엄사가 발표한 일명 '김대중 내란 음모 조작 사건'의 전모를 분석하며 "지금 생각해 보면 누구나 조작이라고 믿지만 그 당시는 이 조작을 철썩 같이 믿은 사람들도 많았다"고 회고했다.

김대중 내란 음모 조작 사건이란 김 전 대통령이 북한의 사주를 받아 전국 각지에서 학생 시위가 일어나도록 조종하고, 광주 민주화 운동을 일으켰다는 혐의로 당시 신군부 세력이 김 전 대통령을 군사재판에 회부한 사건이다.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똘똘 뭉쳐, 윤석열 정권에 맞서자"

정 최고위원은 이어 "대통령이 될 때까지 용공, 빨갱이 딱지로 고생을 했지만 김대중은 겨울을 이겨내는 인동초처럼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 되어 문화 강국, 인터넷 강국을 만드는 초석이 되었고 한반도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의 상징이 되어 노벨평화상까지 수상했다"고 평가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시련과 관련해서도 그는 "특권과 반칙이 없는 상식적인 나라, 지역 감정이 없는 동북아 균형 발전, 한반도 평화 번영을 꿈꿨던 노무현 대통령도 특권과 기득권층으로부터 멸시와 모멸, 조롱과 폄훼를 당했다"며 "'열린 우리당이 총선에서 잘 됐으면 좋겠다'는 말 한마디에 기득권 세력은 노무현 대통령을 탄핵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김대중을 죽이려는 세력, 김대중을 지키려는 세력 중 결국 김대중을 지키려는 세력이 끝내 승리했다. 노무현을 죽이려는 세력, 노무현을 지키려는 세력 중 결국 노무현과 함께한 세력이 역사 속에서 승리했다"며 "이것이 역사의 교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 단식이 14일 차다. 단식 중에도 무모한 검찰 독재 정권은 이재명 대표를 두 번씩이나 소환 조사했다"며 "선거법, 대장동, 성남 fc, 백현동, 변호사비 대납, 대북 송금 등 사건도 되지 않는 사건을 사건화해 능멸하고 괴롭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피의자 신문조서는 진술하는 사람의 말 그대로 진술을 기록하는 것인데 이마저 비틀고 뒤집어 언론에 흘리고 날인 거부까지 유도했다"며 "이재명 죽이기는 김대중 죽이기, 노무현 죽이기를 닮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가 하루빨리 단식을 멈추길 바란다. 하지만 (이 대표가) 왜 단식 투쟁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가 더 중요하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과 '정적 제거', 야당 탄압에 대해 어떻게 대차게 싸울 것인지가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죽이기에 맞서 민주당부터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싸우는 것이 급선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찬대 최고위원 역시 "정적을 제거하기 위한 윤석열 검찰의 비열하고 악랄한 탄압이 계속되고 있다"며 "지난 주말에는 열흘째 단식 중인 제1야당 대표를 기어이 포토라인에 세우고, 영양가 없는 질문들로 시간만 질질 끌며 침대 축구하듯 조사하더니 어제는 단식 13일째로 건강이 악화된 상태임에도 다시 불러내어 조사를 이어갔다"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검찰이) 물증도 없는, 터무니 없는 수사를 반복하고 있다는 진실을 감추려 특정 언론에 공무상 비밀 누설까지 행하는 범죄자 낙인찍기를 반복했다"며 "검찰의 상습적인 불법 행위를 묵과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법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검찰은 공무상 비밀를 누설하고 일방적인 언론 플레이를 했다. 공무상 비밀 누설은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처하는 중범죄"라며 "불법을 저지른 검찰 관계자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재명 "이종섭 사표 수리는 '꼬리 자르기'" 비판
 
단식 14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단식 14일차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 자리가 비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 대표는 건강상의 이유로 이날도 최고위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날부로 단식 투쟁도 기존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천막에서 당대표 회의실로 옮겨 지속하게 됐다. 다만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이날 오후 예고돼 있는 윤 대통령의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사표 수리를 '꼬리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이 국방부 장관에 대한 탄핵을 당론으로 정하려 하자 이 장관이 곧바로 사의를 표명했다. 그간 장관을 해임하라는 국민, 야당의 요구를 묵살해온 대통령은 이제야 수용할 모양"이라며 "'이런 일로 사단장까지 처벌하게 되면 누가 사단장을 할 수 있겠느냐'고 질책했다는 박 대령(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의 진술서는, 이태원 참사 당시 '엄연히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있는 사람에게 딱딱 물어야지, 막연하게 다 책임지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던 윤석열 대통령의 말을 그대로 떠오르게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국방부장관과 안보라인 교체로 '꼬리 자르기'에만 열중하고 있다. 국민들은 '꼬리 자르기 사퇴'를 용납하지 않는다"며 "성역 없는 진실 규명을 해야 한다. 아무리 감추려한들 법적, 도의적 책임을 결코 면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정청래, #박찬대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