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시박
 가시박
ⓒ 낙동강유역환경청

관련사진보기

 
낙동강의 고유 생태계를 위협하는 생태계교란 식물인 가시박과 단풍잎돼지풀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9월 한 달 동안 퇴치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낙동강환경청은 합천군 덕곡면 율지교부터 부산시 사하구 낙동강하굿둑까지 약 120km 구간의 낙동강 수변부로 전체 퇴치 면적은 50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주요 퇴치 대상 종은 강한 번식력으로 수변 생태계를 장악하여 토종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고 털이나 가시, 꽃가루로 인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가시박, 단풍잎돼지풀 등이다.

가시박은 박과의 일년생 덩굴식물로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1980년대 후반에 오이 등 덩굴성 채소의 재배를 위한 대목(臺木)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 생태계로 유입‧확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풍잎돼지풀은 북아메리카 원산의 국화과 일년생 식물로 잎은 세갈래 혹은 다섯갈래 손바닥 모양이고 줄기는 3m 이상 자란다. 그리고 서식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 밭, 길가, 하천변 등 다양한 환경에서 대규모 군락을 이루어 분포한다.

낙동강환경청은 "낙동강 수변 생태계 보호를 위해 2016년부터 매년 교란 식물 퇴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지난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사업 전‧후 분포 면적 조사 결과에서는 밀양시 하남읍 수산교 일원 등 주요 서식 지역에서의 분포 면적이 약 7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어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최종원 청장은 "이번 퇴치 사업이 낙동강에 서식하는 고유 식물을 보호하고 수변 생태계의 생물종 다양성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외래 생물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가시박, #단풍잎돼지풀, #낙동강, #낙동강유역환경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