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023년 8월 18일 미국 메릴랜드주 프레드릭 카운트의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3국 정상회담에서 참석해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023년 8월 18일 미국 메릴랜드주 프레드릭 카운트의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3국 정상회담에서 참석해 있다.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로 중국 내 반일 감정이 확산하면서 중일 간 외교 분쟁으로 비화되고 있다.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지난 24일 일본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자 중국은 즉각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고, 반일 감정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양국 시민 간의 충돌로 이어졌다. 

주중 일본대사관에 투석까지... 중국인 일본 단체여행 '급감' 

24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 소재 일본인 학교에 돌을 던진 중국인이 공안 당국에 구속됐고, 25일에는 장쑤성 쑤저우의 일본인 학교에 여러 개의 계란이 날아 들어오기도 했다. 

또한 베이징에 있는 주중 일본대사관 부지 안으로도 벽돌 조각이 날아든 것이 확인됐고,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에 24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중국에서 발신한 항의 전화가 6천 건 이상 걸려 왔다. 

이 밖에도 후쿠시마 시청, 학교 등 공공시설은 물론이고 일반 상점과 주택에도 무차별적으로 전화가 오고 있어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했다. 일부 전화는 욕설을 퍼붓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퍼지고 있으며, 일본으로의 중국인 단체 여행도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중국 소셜미디어에는 일본 제품 불매를 위한 '블랙리스트'가 올라오는 것은 물론 "일본이 사라지기를 바란다"라는 게시물도 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중국의 소셜미디어는 당국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라며 "이런 분위기를 시진핑 정권이 용인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기시다 "중국에 강력 항의... 일본 수산업자 지킬 것"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중국발 스팸전화 피해를 보도하는 NHK방송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중국발 스팸전화 피해를 보도하는 NHK방송
ⓒ NHK

관련사진보기

 
사태가 심각해지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8일 저녁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중국에 전문가들이 과학적인 의견 주고받자고 모든 경로를 통해 요청했으나, 이런 자리를 갖지 못한 채 중국발로 보이는 스팸전화와 일본대사관 및 일본인 학교에 투석 등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라고 항의했다. 

이어 "정부가 자국민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는 것은 당연하고, 오늘 주일 중국대사를 불러 중국 국민에게 냉정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당부해야 한다는 취지로 강하게 항의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일본의 안전하고 투명하며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방류 프로세스에 만족한다는 견해를 보였다"라며 "이런 국제사회의 목소리도 중국 정부에 확실히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한 것과 관련해 "우리나라(일본) 수산업자들을 단호하게 지키겠다는 결의"라며 "국민 여러분도 가리비 등 해산물을 메뉴에 추가하는 등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이날 정례회견에서 "이런 사안이 발생한 것이 매우 유감이며 우려된다"라며 "중국에 높은 투명성과 과학적 근거에 따른 정보를 계속 제공하고, 일본인 보호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단체 여행 취소 확산 등에 대해 "언론 보도를 통해 알고 있다"라며 "중국 측에 국민을 대상으로 냉정한 행동 호소하는 등 적절한 대응을 요청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야권의 의견도 엇갈렸다. 국민민주당의 다마키 유이치로 대표는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라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등 대응에 나서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반면에 일본 공산당의 코이케 아키라 서기국장은 "주변국의 이해를 얻는 것은 일본 정부의 중요한 책임이기에 지금껏 외교적 노력을 게을리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라며 "방류를 중단하고 중국 정부와 냉정한 토론으로 사태 해결을 위한 협의를 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중국 "일본에 책임 있어... 국제사회 반대에도 방류 강행"

중국은 자국 내 외국인을 보호할 것이라면서도 이런 사태의 책임이 일본에 있다는 주장을 거듭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일본인 학교 투석 행위 등에 대해 "중국은 법률에 따라 중국 내 외국인의 안전과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한다"라면서도 "일본이 국제사회의 반대를 무시하고 오염수를 방류한 것을 주변국과 국제사회가 비판하고 있다는 것도 강조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북한, 러시아, 솔로몬제도, 바누아투,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거나 비판했다고 언급하며 "오염수 방류를 즉각 중단하고 주변국과 논의해 책임 있는 방식으로 핵 오염수를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부 중국 국민이 일본 국민에게 스팸전화를 걸어 괴롭힌다는 질문에는 "파악되지 않았다"라며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 연립 여당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의 중국 방문이 연기된 것과 관련해 "현재의 중일 관계를 고려해 상호 합의를 거쳐 연기하기로 했다"라며 "중국은 공명당과의 교류와 대화를 매우 중시하며 중일 관계 개선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태그:#후쿠시마 오염수, #중국, #기시다 후미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