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대구시국회의'는 2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윤석열 정부의 방관하는 자세 등을 규탄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대구시국회의'는 2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윤석열 정부의 방관하는 자세 등을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는 24일부터 방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대구경북에서도 일본 정부와 이를 사실상 묵인한 윤석열 정부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와 대구환경운동연합,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으로 구성된 윤석열 심판 대구시국회의는 23일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범죄와 이를 용인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한다"고 외쳤다.

대구시국회의는 "일본 정부는 수많은 국가와 시민들, 심지어 자국의 어민들이 반대를 외쳐왔음에도 불구하고 투기를 강행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국제법을 무시하는 국제 테러이자 인류와 전 생명의 살 권리를 침해하고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본 기시다 총리가 지난 21일 어업인들을 만나 안전한 해양 방류를 약속한 것과 관련해 "안전한 방류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생명과 안전을 져버리는 행위로 후쿠시마를 비롯한 일본 어민들의 고통을 가중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가들과 시민사회에서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핵 오염수를 제대로 정화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해양투기 외에 오염수 고체화 혹은 유류탱크 건설을 통한 보관 등 대안을 제시해 왔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주변국들과 태평양 도서국의 시민들, 그리고 바다 생태계를 살아가는 모든 생명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일"이라며 "지구상에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극악무도한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시국회의는 "한국 정부는 국민 대다수가 오염수 투기에 반대하고 있음에도 그 목소리에 귀를 닫은 지 오래"라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묵인한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도 오염수 문제를 거론조차 하지 않고 IAEA 결과를 신뢰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 독재와 언론 장악을 무기로 국민의 손발을 묶고 눈과 귀를 가릴 수 있다고 믿는다면 큰 오산"이라며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청함으로써 자국민의 요구에 제대로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국회의는 "윤석열 정부는 IAEA에 대한 맹신을 끝내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장하라"면서 "우리 세대와 다음 세대가 입을 고통을 생각하며 절박한 심정으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철회" 요구 계속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밝히자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이를 규탄하고 나선 가운데 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윤석열 대통령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서 있다.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밝히자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이를 규탄하고 나선 가운데 한 시민단체 관계자가 윤석열 대통령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서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치권에서도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와 윤석열 정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에 "반인류, 반생태적 범죄혐의를 저지르고 있다"며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핵 오염수 방류에도 과학기술적 문제가 없다고 했다"며 "희대의 해양범죄 행위를 공범을 자처하는 파렴치한 행태이며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포기하겠다는 자기파괴적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대구시당은 "대한민국 국민과 역사는 일본 정부의 범죄 행위는 물론 자국민의 안위를 팔아넘긴 윤석열 정부의 앞잡이 노릇을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온 국민, 세계 시민과 함께 반생태, 반인류, 반세계적 범죄행위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진보당 대구시당도 "시민들의 건강권, 어민들의 생존권 등이 고작 일본 각료회의에 의해 좌우되다니 참담한 심정"이라며 "기시다 총리는 오염수 투기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시당은 "바다를 망치고 국민을 해칠 핵오염수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투기 결정을 철회하고 윤석열 정부는 반대 입장부터 분명히 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에서는 후쿠시마오염수방류반대 포항시민행동이 오는 24일 죽도시장 개풍약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고 예고했다.

이들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투기는 우리 모두의 바다를 방사능으로 오염시키는 부도덕한 행위"라고 규탄하고 윤석열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이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할 예정이다.

태그:#후쿠시마 오염수, #기시다 일본 총리, #윤석열 정부, #대구시국회의, #해양투기 비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