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아사히신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기사들
 일본 <아사히신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기사들
ⓒ 아사히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오는 24일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했으나, 최종 목표인 원전 폐쇄 작업이 극적으로 진전하기는 어렵다는 일본 언론의 분석이 나왔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원전을 폐쇄하고 후쿠시마 지역을 부흥하려면 오염수 방류가 불가피하다며 오염수 저장 탱크를 철거한 자리에 원자로에서 반출한 핵연료 잔해를 보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쿄전력은 일단 내년 3월까지 3만 1200t(톤)의 오염수를 원전 앞바다에 4차례에 걸쳐 방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재 보관 중인 오염수의 2.3%에 불과하다. 

핵연료 반출 작업 난항... 오염수는 계속 발생 

더 큰 문제는 총합 880t으로 추정되는 후쿠시마 원전 1∼3호기의 핵연료 잔해를 반출하는 일정이 아직도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빗물과 지하수로 인한 오염수 발생이 계속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3일 "후쿠시마 원전은 처리수 외에도 무거운 문제가 산적하다"라며 "원전 2호기의 핵연료를 시험적으로 반출하는 작업을 2021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설비 개발이 늦어지면서 2차례 연기됐다"라고 이같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도쿄전력은 늦어도 내년 3월 이전에 반출을 시작한다는 계획이지만, 반출량은 몇 g에 불과할 것"이라며 "대량의 핵연료 잔해를 반출할 방법은 여전히 분명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또 "처리수 방류와 핵연료 반출 전망이 불투명한 데다가, 만약 또 지진이 발생한다면 손상된 원자로가 더 망가질 위험이 있다"라고 우려했다. 

<마이니치신문>도 "탱크에 담긴 처리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가 다 다르다"라며 "여러 탱크에 있는 처리수를 일단 별도의 탱크에 옮겨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하는 데만 약 2개월이 걸린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탱크의 70%에는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은 물이 있다"라며 "이러한 사정 때문에 방류 작업을 완료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우려했다.

"아베는 현실 모르고, 기시다는 현지 어민들도 안 만나"

한편, 일본 언론은 정부와 도쿄전력이 2015년 후쿠시마 어민들에게 '관계자의 이해 없이는 처리수를 처분하지 않겠다'고 문서로 약속해 놓고 방류를 강행하는 것도 강하게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은 사설에서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이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과학적인 안전성에 대한 이해는 깊어졌다'면서도 '방류 반대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정부가 약속을 지켰다고 할 수 없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도쿄전력의 고바야카와 도모아키 사장이 지난 7월 기자회견에서 '어업자들이 만나자고 요청하면 응하겠지만, 먼저 찾아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당사자의 의식 부족이 놀라울 뿐"이라고 지적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앞두고 21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 등 어민단체장과 면담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앞두고 21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 등 어민단체장과 면담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마이니치신문>도 사설을 통해 "정부가 성의있게 대응했다고 말하기 어렵다"라며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합의를 이끄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지만, 방류 결정에 이르는 과정에서는 불성실함이 눈에 띄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아베 신조 전 총리는 2013년 '오염수를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으나 현실과 동떨어진 발언이었고,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는 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총리도 지난 20일 후쿠시마현을 방문했으나 원전에서 관계자들만 만났고 현지 어민들과는 면담조차 하지 않았다"라며 "정부는 2018년까지 오염수가 보관 탱크의 80%에 달했다는 정보도 공표하지 않는 등 불신감이 뿌리 깊다"라고 짚었다. 

또한 방류 작업 난항과 관련해서도 "2051년께 원전 폐쇄를 완료한다는 목표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라며 "(정부가) 엄중하게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도쿄신문>은 "기시다 총리는 '어민들이 생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정부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으나, 30년에 이르는 대사업을 누가 어떻게 책임진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오염수를 정화해도 방사성 물질은 약간 남아 있으며, 30년에 걸쳐 방류하면 엄청난 양이 된다"라며 "이 정도의 난제를 안고 있는데도 정부가 마치 별개의 문제인 것처럼 원전 복귀에 나선 것도 말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본 수산물 최대 수입국인 중국이 수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을 언급하며 "성급한 방류 개시는 앞날에 또 다른 화근을 남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기시다 후미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