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후쿠시마 원전 시찰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일본에서도 의견 대립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도통신>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19~20일 실시) 결과에 따르면 방류에 찬성한다는 견해가 29.6%, 반대한다는 의견이 25.7%로 나타났다. '어느 쪽이라고 말할 수 없다'라는 응답이 43.8%로 가장 많았다.

또한 오염수 방류로 인한 근거 없는 소문으로 경제적 손실을 입는 것을 의미하는 '풍평 피해'가 발생한다는 응답은 무려 87.4%에 달했다.

"정부 설명 불충분" 압도적... 제1야당 "총리 노력이 부족"

여기에 오염수 방류에 관한 일본 정부의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응답이 81.9%로 '충분하다'고 응답한 15.0%를 압도했다.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이날 처음으로 후쿠시마 원전을 시찰한 기시다 총리는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에 "풍평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어민들에게 적절히 배상해 줘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어민들의 방류 반대가 계속되자 기시다 총리는 이르면 21일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을 직접 만나서 이해를 구할 방침이다.

그러나 제1야당 입헌민주당의 오카다 가쓰야 간사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어민들의 이해 없이는 처리수를 처분하지 않는다고 약속한 것에 어떤 대답도 하지 않았다"라며 "국민들의 불신만 높아질 뿐"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후쿠시마현 어민들에게 '관계자의 이해 없이 처리수를 처분하지 않겠다'고 문서로 약속한 바 있다. 

오카다 간사장은 "어민들의 이해를 얻기 위한 기시다 총리의 노력이 부족하다"라며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풍평 피해가 없어져 왔는데, 이를 후퇴시키는 정치의 책임이 매우 무겁다"라고 강조했다. 

중·러 "해양 방류 아닌 대기 방출로 해달라" 일본에 요구 

이런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가 일본에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지 말고 증기로 바꿔 대기에 방출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한 것이 뒤늦게 드러났다.

<교도통신>은 이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두 나라가 지난달 일본 정부에 질문지를 보내 "대기 방출이 해양 방류보다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에도 같은 문서를 보냈다.

또한 오염수 해양 방류에 필요한 비용이 대기 방출의 10% 수준인 약 34억 엔(약 314억 원)이라는 일본 측 추산 결과를 언급하며 "해양 방류는 일본의 경제적 비용 때문인 것이 분명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대기는 해양보다 방사성 물질 모니터링이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대기 방출 요구는) 수락은 불가능하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과 러시아는 "대기 중에 있는 방사성 물질을 확인하는 방법이 기술적으로 확립됐다"라고 거듭 반박했다.

<교도통신>은 "중국과 러시아가 일본의 해양 방류 계획을 단념시키기 위해 보조를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며 "일본 정부가 반론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태그:#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기시다 후미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