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중록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이 16일 부산시청을 찾아 부산시의 대저대교 원안 노선 추진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박중록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이 16일 부산시청을 찾아 부산시의 대저대교 원안 노선 추진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가 대저대교 건설사업을 원안 노선대로 강행할 모양새다. 환경단체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16일 부산시의 설명을 정리하면 시는 조만간 '식만~사상간(대저대교) 도로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올해 초 원안 노선이 반영된 초안을 제출했고, 늦어도 내달까지 본안을 접수해 관련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대로면 내년 착공 가능성이 커졌다.

사상구 삼락동과 강서구 식만동까지 8.24㎞ 구간을 잇는 교량인 대저대교는 철새서식지 등 환경파괴 논란으로 사실상 사업이 멈췄다. 지난 2019년 환경영향평가서 거짓·부실 작성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를 작성한 용역업체 대표는 재판에서 벌금 500만 원을 선고받았다.

이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부산시, 시민단체가 협약을 맺고 4개의 대안 노선을 도출했지만, 이마저 진전은 없었다. 경제성 등을 따진 부산시가 수용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시는 교통량 증가로 사업을 더는 미룰 수 없다며 다시 원안 노선을 공식화했고,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순기 부산시 도로계획과 과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도로교통, 환경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원안이 대안 노선보다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라며 "(겨울 철새 논란은) 대체습지나 먹이터 조성 등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부산시가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규탄했다. 이날 부산시청을 찾은 박중록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은 "강행 명분을 만들고 있는데 어렵사리 만든 협약도, 공동조사 결과도, 평가위원회의 결론도 필요없단 것처럼 보인다. 막무가내 행정"이라고 날을 세웠다.

부산시가 우려하는 교통혼잡에 대해선 "2016년 이후 부산시 전체 교통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고, 낙동강 횡단 교량도 비슷하다. 연평균 5% 이상 증가한다는 건 납득하기 힘든 예측치"라고 반박했다. 이날 박 위원장 등이 참여하는 낙동강하구 대저대교최적노선추진 범시민운동본부는 부산시·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법 준수와 공정한 실시를 촉구하는 요구안을 전달했다.

대저대교 건설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데 대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원론적 입장을 강조했다. 환경청 관계자는 대안 노선을 따르게 할 방법이 현재로선 없다며 본안을 검토해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지난해 12월 9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노선이 기존 원안과 다르지 않다.
 부산시가 지난해 12월 9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노선이 기존 원안과 다르지 않다.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태그:#대저대교, #낙동강하구, #철새서식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