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 7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답변하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 7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임기 중 400회 이상 가상자산(코인) 거래를 했다고 알려진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현 통일부 장관)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를 국민의힘에 요청했다. 민주당은 또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가상자산 보유를 신고한 당 소속 의원들의 진상조사도 추진하기로 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4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 후 취재진을 만나 "가상자산 이해충돌과 관련해 조사단을 구성해서 우리 당 의원을 대상으로 진상조사를 할 예정"이라며 "국민의힘에선 자당 소속 권영세 의원에 대해서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권영세 의원의 경우) 이해충돌 부분도 있고, 금액이 상당히 크다"며 "또 업무시간에 거래가 있었다는 보도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다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권영세 의원은 21대 국회 들어 400회 이상 가상자산을 거래했다. 그런데 그는 2021년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이해충돌 소지가 있는 대목이다. 권 의원은 가상자산 보유와 거래 사실 자체는 인정했지만 누적 구매 금액이 억대에 달한다는 자문위 지적은 잘못됐고, 가상자산 거래는 통일부 장관 업무와 이해충돌 소지도 없으며 업무시간에 거래한 적은 없다고 해명한 상태다. 

그런데 자문위는 민주당 소속 김홍걸 의원 또한 100회 이상 가상자산을 거래한 것으로 파악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할 것"이라며 "결과에 따라서 조치할 것이 있다면 하겠다"고 말했다. 김홍걸 의원은 전날 '부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자택을 상속받으며 발생한 약 17억 원의 상속세를 충당하기 위해 2021년 3월 가상자산 투자를 시작했고, 올해 초 90% 이상 손실을 입고 모두 매각했다'는 해명자료를 냈다. 

한편 민주당은 자문위의 김남국 의원 제명 권고에는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권 수석대변인은 "현재로선 입장이 없다"며 "(27일) 본회의 직후에 윤리특위가 소집될 예정이라고 들었다"고만 말했다. 또 "아직 국민의힘에서 (가상자산 보유 조사와 관련해 국민권익위원회에)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논란들을 일거에 해결하기 위해선 동의서를 제출하고 확인을 받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태그:#권영세, #가상자산, #코인, #김홍걸, #김남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