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제피해자공제조합 이윤재(80) 부이사장. 이 부이사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의 유족이다. 어머니 뱃속에 있던 1942년 그의 부친은 일본군 군속으로 끌려가 1944년 전쟁터에서 숨졌다.
 일제피해자공제조합 이윤재(80) 부이사장. 이 부이사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의 유족이다. 어머니 뱃속에 있던 1942년 그의 부친은 일본군 군속으로 끌려가 1944년 전쟁터에서 숨졌다.
ⓒ 이윤재 부이사장 제공

관련사진보기


일제피해자공제조합 이윤재(80·서울시) 부이사장은 25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 활동을 펴온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에 대해 "그분들 덕분에 (일제피해자들 문제가)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 부이사장은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을 겨냥한 보수언론의 최근 공세적 보도를 두고는 "나쁘다. 우리를 위해, 일제피해자들을 위해 애쓴 분들한테 이러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광역시에 기반을 둔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지원단체)은 일본 전범기업 위자료 배상 대신 한국 정부 산하 재단이 마련한 금원으로 피해자들에게 소위 '판결금'을 주는 윤석열 정부의 '제3자 변제' 반대 운동의 정점에 서 있는 시민단체다.

이 부이사장 "정말 근본이 틀렸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인 이 부이사장은 이날 <오마이뉴스> 전화 인터뷰에서 "그분들 덕분에, 지원단체와 변호사님들 덕분에 여기까지 왔다. 그분들을 매도하면 안 된다. 나쁘다"고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일을 돕지는 못할망정 정말 왜들 그러느냐. 정말 근본이 틀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제피해자공제조합 이윤재(80) 부이사장. 왼쪽 세 번째.
 일제피해자공제조합 이윤재(80) 부이사장. 왼쪽 세 번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소위 '지급금 20% 교부' 약정서 논란을 두고는 "그 돈은 우리를 위해 쓰려고 하는 것이다. 일제피해자 유족들은 다 그렇게 생각한다. 그 양반들이 지금껏 해코지 한 게 하나도 없다. 그분들 때문에 여기까지 왔는데 그걸 매도하면 안 된다"고 했다.

이 부이사장이 언급한 '그 돈'은 양금덕((95·광주광역시) 할머니 등 미쓰비시중공업 강제동원 피해 소송 원고 5명과 소송대리인(변호사), 지원단체가 2012년 한국 법정에서 전범기업을 상대로 소송에 들어가면서 맺은 약정서에 언급된 돈이다.

당시 소송 원고 5명(위임인)은 소송대리인 대표, 지원단체 대표와 맺은 약정서에서 "위임인들은 위 사건과 관련하여 손해배상금, 위자료, 합의금 등 그 명칭을 불문하고 피고로부터 실제로 지급받은 돈 중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일제 피해자 인권 지원 사업, 역사적 기념사업 및 관련 공익사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에게 교부한다"고 뜻을 모았다.

<조선일보>는 지난 23~24일자 신문에서 11년 전 약정서 내용을 공개하며 '과거사 브로커와 무엇이 다르냐'는 취지로 보도했고, 25일엔 <동아일보>가 '징용 시민단체, 1억5000만원 기부받아 피해자에 428만원 지급'이라는 제목으로 공세적 보도를 이어갔다. 이들 보도는 주로 외교부를 출입하는 기자들이 썼는데, 기사에는 지원단체를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외교 소식통'의 전언이 포함돼 있다.

이 부이사장은 "이국언 기자님(지원단체 이사장)은 우리 유족들을 위해 굉장히 열심히 일해온 분이잖아요. 돌아가신 이금주 회장님, 그리고 대구 최봉태 변호사님 모두 아시잖아요. 1990년대부터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함께 법정 투쟁을 해온 분들 아니냐"며 "그분들과 저희도 연대 기자회견 등 많은 일을 함께 해왔는데, 절대 그분들을 나쁘게 몰아가선 안 된다"고 했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한 모습.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 참석한 모습.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 부이사장은 '전범기업 손해배상 책임을 확정한 2018년 대법원 판결'의 해법이라고 윤석열 정부가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 전 발표한 '제3자 변제'에 대해서는 "일제피해자들이 왜 엉뚱한 사람들이 준 돈을 받아야 하느냐"는 입장을 밝혔다.

"피해자들이 왜 엉뚱한 사람들한테 돈을 받아야 하나"

그러면서 "배상은 일본기업과 일본정부가 해야 한다. 배상뿐 아니라 당연히 사죄도 해야 한다"며 양금덕(95·광주광역시) 할머니 등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단체 입장과 뜻을 같이했다.

이 부이사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의 유족이다. 이 부이사장이 어머니 뱃속에 있던 1942년 그의 부친은 일제에 강제동원됐다. 일본군 군속으로 끌려간 부친은 1944년 11월 1일 중국 동사도에서 숨졌다.

이 부이사장이 몸담았던 일제피해자공제조합은 '일제피해자의 완전한 권리회복과 정당한 보상 실현을 위해 국내외 소송 등 제반 활동 수행을 목적'으로 2009년 6월 출범한 단체다. 정부의 지원법 개정,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 일제피해자신문(편집장 이국언) 발간 등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조합은 대일청구권 수혜기업 포스코를 상대로 한 재판 및 투쟁을 통해 포스코로부터 사회적 책임 차원에서 일제 피해자를 위한 기금 출연을 이끌어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출범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2015년 활동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태그:#강제동원, #일제피해자, #이윤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