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방정부의 공사 경영권 참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인천경실련)은 16일, 관련 논평을 내고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시의 경영권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평에서 인천경실련은 ▲인천 지역과 소통‧협력할 수 있는 인사 임명 ▲인천시장이 사외이사 추천, 현물 출자 등을 포함한 '지방정부의 공사 경영권 참여' 방안 모색 ▲지방정부의 공항 운영주체 참여 등을 포함한 '공항 운영체계 개편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마련 등을 정부와 정치권에 요구했다.

아울러 인천시장을 향해서는 "대통령 주재 중앙지방협력회의에 '공항 운영체계 개편' 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하고 논의할 것"을 주문했다.
 
'인천국제공항' 전경.
▲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전경.
ⓒ 인천국제공항공사

관련사진보기

 
이를 통해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 효율성을 담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인천경실련은 "세계 허브 공항의 반열에 오른 경쟁 공항들은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려고 기존 운영체계를 개선해 왔다"며 "'국가주도 공항 운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지방정부의 참여와 역할도 확대했다. 공항의 기능이 여객과 화물 운송에서 공항경제권 구축으로 확대된 것을 반영한 운영체계 개선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인천게릴라뉴스>와 한 전화 통화에서 "'인천시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권 참여'에 대한 요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며 "공항이 인천에 있음에도 지역 사회와 연계가 없다. 특히, 공항이 인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국가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지자체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창구가 없는 실정이다"라고 인천시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권 참여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는 비단 인천만을 위한 요구가 아니다. 논평에서도 지적했지만, 세계 유수의 공항들이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정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다"며 "인천국제공항 역시 지방정부가 현물 출자 등을 통해 경영권 참여가 가능하도록 법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천시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경영 참여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방시대' 공약 취지에도 부합하는 만큼 국토부의 전향적인 입장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www.ing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공사 경영권, #허브공항,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