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와 만찬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에서 아소 다로 일본 자민당 부총재와 만찬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정계 원로인 아소 다로(麻生太郎) 일본 전 총리를 서울 한남동 대통령 관저로 초청해 만찬을 갖고,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 등 최근의 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려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된 관심을 가져달라"는 등 여러 당부를 전했다. 

이에 아소 전 총리는 윤 대통령의 결단과 리더십에 경의를 표하면서 "윤 대통령의 노력으로 양국 관계가 일 년 남짓만에 전혀 다른 국면으로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11일 늦은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오늘 '서울-도쿄포럼' 참석차 방한한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를 관저로 초청해 만찬을 가졌다"면서 이같은 대화 내용을 소개했다. 

먼저 윤 대통령은 이날 만찬에서 일본의 집권 자민당 부총재인 아소 전 총리가 최근 한일관계 개선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해주었음을 평가하면서 한일관계가 더 발전하도록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또 최근 양국 간 인적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음을 상기하면서 "양국 미래세대 간의 활발한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아소 전 총리에게 "민간 교류의 창구인 일한협력위원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만큼, 양국 협력위원회가 앞으로도 양국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사업들을 앞장서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이에 아소 전 총리는 "최근 한일관계 진전 과정에서 보여준 대통령의 결단과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으며, "윤 대통령의 노력으로 양국 관계가 일 년 남짓만에 전혀 다른 국면으로 바뀌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강조한 미래세대 교류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본인으로서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고 이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윤 대통령과 일본 정계 원로인 아소 전 총리의 만남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일한 협력위원회 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아소 전 총리를 만나 양국관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민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었다. 또 지난 3월 16일 일본 도쿄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마친 바로 다음날인 17일 일본 정계 인사 접견 당시 아소 전 총리를 만났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지난 7일 방한한 기시다 일본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 이후 나흘만에 아소 전 총리를 만나 대통령 관저에서 만찬을 가졌다. 

아소 다로는 2008~2009년 일본 총리를 지냈고, 고 아베 신조 전 총리 2차 집권기인 2012년 12월~2020년 9월 동안 부총리 겸 재무상을 맡았었다. 현재는 일본의 집권 자민당의 부총재로 당내 파벌인 '아소파'를 이끌고 있다.

태그:#윤석열, #아소 다로, #대통령 관저, #만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