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는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작된 2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 PCR 검사 받는 중국발 입국자 중국발 입국자 모두에 대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는 고강도 방역 대책이 시작된 2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4일 오후 2시 40분]
   
한국을 포함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강화하는 국가들이 늘어나자, 중국과 홍콩이 반발하고 나섰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중국)는 감염병 예방 통제 조치를 조작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시도에 결연히 반대한다"라며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일부 국가가 중국에 대해서만 입국 제한을 한 것에는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며, 일부 과도한 방법은 더욱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항의했다(관련 기사: 중국은 문 여는데... 세계 각국, 중국발 입국자 '경계 확산' http://omn.kr/225hx ).

그러면서 "각국의 방역 규제는 일관적이면서 과학적이고 적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정치적 농간을 부리거나 (중국발 입국자를) 차별해서는 안 되며, 정상적인 교류 협력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감염이 확산하자 지난 2일부터 모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행하는 등 고강도 방역 대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오는 7일부터는 홍콩·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같은 규정을 적용키로 했다.

홍콩, 규제강화 국가들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취소해달라" 서한

홍콩 정부도 반대에 나섰다. 에릭 찬 홍콩 정무부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홍콩발 입국자에 대해 방역 규제를 강화한) 국가들의 홍콩 주재 총영사관에 이를 취소해달라는 서한을 발송했다"라고 밝혔다.

찬 부총리는 "(해당 국가들의) 이러한 조치는 불필요하고 부적절하다"라며 "중국 및 홍콩에 대한 제한을 없애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콩은 높은 백신 접종률 덕분에 포괄적인 방역 장벽을 구축했다"라고 덧붙였다. 홍콩은 8일부터 중국 본토와 격리 없이 자유로운 왕래를 재개할 예정이다. 

홍콩 최대 일간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찬 부총리의 서한 발송은 홍콩 주민에게 인기가 많은 행선지인 한국이 홍콩발 입국자에게 PCR 음성 증명서를 요구하는 국가들 명단에 합류한 가운데 이뤄졌다"라고 보도했다. 

이밖에도 미국, 일본, 캐나다, 영국, 호주, 대만 등 최소 14개 이상 국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출발 전 음성 및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거나 PCR 검사를 하는 등 방역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특히 모로코는 중국발 입국을 전면 금지하기도 했다. 중국의 항의에 모로코 정부는 "(입국 금지는 그러나) 양국 국민 간의 강력한 우정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미 국무부 "과학적 근거에 따른 것" 반박

중국 측 반발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전적으로 과학적 근거에 따른 접근법"이라고 중국 항의에 재반박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는) 역학 및 공중 보건에 대한 우려에 근거했고, 중국의 코로나19 관련 자료의 투명성 부족 때문"이라며 "우리(미국)는 모든 코로나19 변이 확산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같은 우려 때문에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라며 "미국은 중국에 코로나19 백신 제공을 비롯한 여러 조치를 제안했으며, 중국은 감사를 표하면서도 이를 거부했으나 우리는 제안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도 중국에 백신 제공을 포함해 코로나19 방역을 돕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는 <파이낸셜타임스>의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마오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중국의 백신 접종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라며 "의료 자산도 전반적인 공급이 충분하다"라고 서방의 백신 제공을 거부했다.

태그:#코로나19, #중국 , #홍콩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