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일 양재 SPC 사옥 앞에서 열린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제.
 지난 20일 양재 SPC 사옥 앞에서 열린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제.
ⓒ 김준

관련사진보기


SPC그룹 계열 평택 SPL 제빵공장에서 노동자가 산재사고로 사망한 이후, SPC의 허영인 회장이 21일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이틀 뒤인 23일 또 다른 SPC 계열사 공장에서 산재사고가 발생해 SPC를 지탄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5일, SPC 계열사 평택 SPL 공장에서 일하던 20대 노동자가 산재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SPC는 이전부터 제빵기사 5천여 명 불법파견과 민주노총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차별대우로 부당노동행위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SPC는 가맹점주협의회와 자회사를 만들어 제빵기사들을 직접 고용하기로 하고 그들의 급여를 3년 내에 파리크라상과 동일한 수준으로 올린다는 내용으로 사회적 합의를 체결했지만, 그 약속은 현재까지도 지켜지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SPC 계열사인 SPL에서 산재사고가 발생했고, 거세진 질타에 발등에 불 떨어진 SPC 허영인 회장은 21일, SPC 양재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장의 안전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직접 사과했다.

하지만 사과 이틀만인 23일, 성남의 샤니 빵 공장에서 40대 노동자 한 명이 또 산재사고로 손가락이 절단되는 일이 발생했다. 샤니 또한 SPC 계열사로, SPL에서 사고가 발생한 지 8일 만에 또다시 SPC 계열사에서 노동자가 다친 것이다.

이에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규탄의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참여연대는 논평을 통해 "SPC그룹의 대국민 사과와 안전관리 강화 약속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1000억원 아니라 1조원을 투입한다고 한들, 이미 떠난 생명을 책임질 방법은 없고 충분하지 않지만 유일한 방법은 SPC그룹을 엄중하게 처벌하는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참여연대는 중대재해처벌법 실효성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참여연대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사망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고 전하며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산업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재해사망자는 총 1142명으로 작년보다 오히려 5명 증가했지만,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입건한 사건 156건 중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비율은 14.7%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정부는 중대재해처벌법 무력화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 늘 강조해온 것처럼 '법과 원칙'대로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보당 또한 성명문을 통해 SPC 규탄에 가세하며 "이번에 사고가 난 '샤니'의 경우, 성남과 영남 공장에서 지난 3년간 발생한 80건의 산재사고 중 27(33.8%)건이 끼임 사고였고 SPL의 경우도 2007년부터 올해 9월까지 산재사고 총 37건 중 15건(40.5%)가 끼임 사고였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철저한 관리감독으로 더 이상 끼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고 인력확충과 노동강도 저감 등 노동환경 개선 없이 비극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편 고용노동부가 SPC뿐 아니라 위험한 식품 기계를 보유한 전국 13만 5천 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24일부터 6주간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집중단속 할 것이라 밝혀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태그:#SPC, #산재사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작은 목소리가 선명해지도록 글을 쓰려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