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8월 19일 일본 시민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 장례식을 국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 결정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 8월 19일 일본 시민들이 아베 신조 전 총리 장례식을 국장으로 치르기로 한 정부 결정에 반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다음 달 27일 개최하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 때 관청에 조기 게양과 묵념을 요구할지에 관한 결정을 보류했다.

일본 정부는 26일 각의를 열고 아베 전 총리 국장에 쓰일 예산 2억4940만 엔(약 24억 원)을 올해 예산의 일반예비비에서 지출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관청에 조의 표명을 요구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은 내리지 않았다.

정부 예산으로 아베 전 총리의 장례식을 국장으로 치르는 것에 대한 일본 내 반대 여론을 의식한 것이다. 

국장 반대 여론이 압도적... 눈치 보며 하는 장례식 

일본 공영방송 NHK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정부·자민당의 합동장 등 전직 총리의 공식 장례식 대부분이 관청에 조의 표명을 요구하는 각의 결정이 있었던 것에 비춰볼 때 이례적인 대응"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이번 국장이 국민에게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정치적 평가를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려는 의도"라며 "국장에 대한 찬반 여론이 나뉘어 있는 만큼 정부는 국민에게 정중하게 설명해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교도통신>도 "정부는 국장 당일에 조기 게양과 묵념 등 조의를 표명하는 것을 각 관청에 요구하는 결정을 검토했지만, 국장에 대한 찬반 여론이 있어 보류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라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에 대한 여론 변화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에 대한 여론 변화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총격으로 숨진 아베 전 총리의 장례식을 국장으로 치르기로 했으나, 일본에서는 국장에 반대하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강하다.

NHK가 7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국장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49%, 반대한다는 의견이 38%였으나 8월 여론조사에서는 반대한다는 의견이 50%로 역전하면서 찬성한다는 36%를 크게 앞질렀다. 

<마이니치신문>이 지난 20∼2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국장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53%로 찬성한다는 30%보다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일본 언론에서는 아베 전 총리를 비롯해 자민당과 통일교(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와의 관계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여론이 돌아섰다는 분석이다. 도쿄에서는 국장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일본 총리실 관계자는 NHK에 "처음에는 국장에 찬성한다는 여론이 많았는데 최근 들어 갑자기 바뀌었다"라며 당혹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헌법학자인 도쿄도립대학 기무라 구사타 교수는 "왜 아베 전 총리만 특별하게 국장으로 치르는 목적이 무엇인가"라며 "평등의 원칙과 공공의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의문스럽다"라고 비판했다.

지금까지 일본 역대 총리 가운데 국장을 거행한 이는 다섯 차례나 총리를 지내며 전후 일본을 재건한 1967년 요시다 시게루 단 한 명뿐이었고, 당시에도 반대 여론이 있었다. 

한편 이번 국장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등 주요 해외 인사들이 참석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아베 신조, #국장, #통일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