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정사업본부가 '임금 삭감, 쉬운해고, 노예계약'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규탄하고 있다.
▲ 대전둔산우체국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우정사업본부가 "임금 삭감, 쉬운해고, 노예계약"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규탄하고 있다.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택배 노동자들이 '우정사업본부가 임금 삭감, 쉬운 해고를 언급하며 노예계약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충청지부는 2일, 대전둔산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우정사업본부가 "임금 삭감, 쉬운해고, 노예계약"을 요구하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과로사 방지 사회적 합의 이후, 우정사업본부는 '기존 급여에 분류 작업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며 (고객들에게) 요금은 요금대로 올리고, (기사에게) 수수료는 수수료대로 삭감하려는 이중적 행태"를 보여 왔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대화와 협상을 통한 원활한 사회적합의 이행을 위해 백번 양보하며 '임금 삭감 없는 개인별 분류 실현'을 요구하며 임금협상을 진행해왔다"며 "임금교섭의 막바지에, 우정사업본부는 이 모든 것을 뒤엎는 노예계약서를 들이미는 폭거를 자행"했다며 우정사업본부의 요구안을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의 계약서는 사실상 '임금삭감', '쉬운 해고'를 명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택배노동자들에게 물량은 곧 임금"이라며 "앞에서는 인상율을 논의하고 뒤에서 물량을 축소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속임수로, 그간의 신뢰를 깨고, 협상을 파기하며, 단체협약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노동조합의 활동, 업무중 발생하는 문제들을 트집 잡아 1차 서면경고, 2차 10일 계약정지, 3차 30일 계약정지, 4차 계약해지"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쉬운 해고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심지어 "계약서에 '정책 변화, 폐업 시 계약해지 조항'"까지 들이밀며, 택배노동자들을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모두발언에 나선 이복규 지부장(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충청지부)은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고자 사회적 합의를 진행한 것이고, 고객들이 요금인상을 인정해 준 것이다. 그런데 민간기업도 아닌 우정사업본부가 택배노동자들의 등골을 빼먹으려는 파렴치한 짓을 벌이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이어서 "우리 택배 노동자들은 다시 10년 전 숨도 못 쉬고, 시키는 대로 일할 때로 돌아갈 수 없다. 투쟁이 필요하다면 투쟁으로, 교섭이 필요하다면 교섭으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우정사업본부의 노예 계약 요구에 대응해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발언에 나선 이승원 본부장(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우체국 충청본부)도 "현장 조합원들의 분노가 매우 높다"며 "투쟁기금 10만 원 동의와 계약 관련 사항 노조일임 위임장을 사흘만에 조합원 90%가 제출했다"고 밝혔다. "우리 조합원들은 우정사업본부의 노예 계약 요구에 굴하지 않고, 당차게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투쟁 의지를 밝혔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사회적합의는 21년 6월, 택배 노동자의 연이은 과로사를 막기 위해 택배 노사와 정부 여당 그리고 전문가들이 나서 도출한 것으로 "택배사업자 및 영업점은 택배 요금 인상분을 분류 작업 개선,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 등 택배기사 처우 개선에 최우선적으로 활용하며, 택배기사에게 부담이 전가되지 않도록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택배 요금이 인상되었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의 경우처럼, 분류 비용이 기존 수수료에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이 과정에서 CJ대한통운 택배노동자들이 올해 초 파업에 나서는 등 택배 노사 간의 갈등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 간의 교섭 과정에서 다시 논란이 불거진 만큼, 향후 노사관계가 어떻게 될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노동과세계에도 실립니다.


태그:#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