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김진표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제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김진표 의원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5선)이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민주당몫 국회부의장은 김영주 의원(4선)이 맡게 됐다.

민주당은 24일 국회에서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국회의장 후보 선출 경선에선 5선 김진표·이상민·조정식 의원과 4선 우상호 의원이 경쟁을 벌였다. 부의장 경선에선 5선 변재일 의원과 4선 김영주 의원이 맞붙었다.

김진표 의원은 앞서 21대 전반기 국회의장 당내경선 당시 사실상 후반기 국회의장 자리를 대가로 박병석 현 국회의장(6선)에게 자리를 양보한 바 있다. 김영주 의원은 21대 전반기 국회부의장을 역임한 김상희 의원에 이어 역대 두 번째 여성 부의장이 됐다.

민주당이 다수당이기 때문에 이후엔 형식적인 본회의 선출 절차만 남겨뒀다. 국회의장은 관례에 따라 원내 1당이 맡기 때문이다. 원내교섭단체 이상 정당이 민주당과 국민의힘뿐인 21대 국회에서 국회부의장은 1·2당이 나눠 갖는다. 전반기 의장단 임기는 5월 29일까지다.

태그:#김진표, #김영주, #국회의장, #21대후반기, #민주당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