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6.1 보궐선거에 출마할) 그럴 의사는 없고요, (저는) 상계동에 대해 진심입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출마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인천 계양을 출마를 선언하면서 해당 지역 선거의 중량감이 커지자 일각에선 '이준석 차출론'까지 거론되지만, 본인은 뜻이 없다고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제가 그럴 거였으면 대선 과정 중에 그런 생각을 조금이라도 비췄겠죠"라며 출마할 의사가 없음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계양을 지역에 대해 '지역 밀착형 인재'를 공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계양을은 저희가 내부적으로 판단 내렸다"며 "최대한 지역 밀착형 인재가 나오는 것을 검토했고, 추가 조사를 통해 빠르면 내일 중 확보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윤희숙 공천 여부 묻자 즉답 피한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국동시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특정 인사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저희는 (이날 회의에서) 방향성을 논의했고, 그 연장선에서 윤상현 공천관리위원장이 회의에 배석했다. 위원장과 상의해서 결정할 것"이라며 "최고위원회는 사실 큰 틀에서의 전략을 논의하는 거고, 공천에 대한 인선은 공관위가 맡아 진행한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윤희숙 전 의원을 (염두하고 있나)'라는 질문에는 "저는 사람을 놓고 얘기 안 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지역 밀착형 인재를 공천하는 배경에 대해선 "지역주민들에게는 한 지역에서 한 국회의원이 오래 머무르면서 소통하길 바라는 기대심리가 있는데, (이걸) 충족 못 했을 때 당에 실망감을 드러낸다"며 "저는 이번에 어느 지역구든지, 우리 당에서 공천받는 분들이라면 결과가 좋든, 안 좋든 1년 10개월 뒤 치러지는 총선에서도 그 지역구에서 뛸 의지가 있는 사람이 정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런 각오를 밝히는 분이면 공천할 수 있다. 이게 '지역 밀착형'의 의미다. 그런 각오 없이 보궐선거에 나서서는 안 된다 이렇게 말씀드리겠다"며 "(2024년)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작정하면 모르겠지만, 나중에는 양지로 찾아간다든지 이런 식으로 정치할 분들은 지역주민들에게 예의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준석, #국민의힘, #인천, #이재명, #윤희숙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