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진보당 경남도당은 7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 하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7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는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 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정부는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 하라."

진보당 경남도당(위원장 박봉열)이 7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오는 9일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국민대회"를 앞두고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들은 "박근혜정권 국정농단 피해자 이석기 전 의원의 사면복권을 강력히 촉구하며,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 이 전 의원을 사면복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가해자는 사면복권, 피해자는 가석방 이것이 공정이고, 정의인가"라며 "박근혜씨는 국정농단의 주범이며, 이석기 전 의원은 그에 맞서 싸우다 희생된 정치탄압의 피해자이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는 징역 22년형을 받고 고작 4년 8개월 복역한 박근혜는 사면복권하면서도, 징역 9년 형을 받은 이석기는 자그마치 8년 3개월을 복역했음에도 가석방에 그쳤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진보당 경남도당은 "역대 민주정부들은 독재시절 정치탄압 피해자들을 사면복권해 왔다"며 "유독 문재인 정부만 촛불혁명으로 탄생했음에도, 야만적인 정치탄압을 바로잡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그 결과 가해자는 시민권을 회복해 버젓이 거리를 활보하는 반면, 피해자는 가석방 상태로 여전히 고통받는 참혹한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야만의 역사를 끝내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불의한 정권이 국정원과 검찰을 사유화해 사건을 조작하고, 또다른 정치적 피해자를 만드는 불행한 역사를 더 이상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또 이들은 "이석기 전 의원의 사면복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이다. 나아가 국민통합의 이정표이다"며 "내란음모조작사건과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은 개인의 상처가 아니라 시대의 아픔이기 때문이다. 그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책무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박봉열 위원장은 발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선거 당선인이 취임하면 공안 광풍의 유혹이 심해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사면복권은 문재인정부에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주재석 진보당 경남도당 상임고문, 박은영‧정주원 창원시의원선거 비례대표 후보 등이 참석했다.

태그:#이석기, #진보당 경남도당,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