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국정과제 채택과 내년도 국비 확보 노력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권한대행은 5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4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새 정부 출범시기와 내년도 국비 확보 작업 시기가 겹쳐지면서 힘들고 복잡한 상황이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서 성과를 만들어내자"고 했다.

구체적으로 하 권한대행은 "우리가 발굴한 (사업)재료는 충분한데 정부의 재정여건이 따라줄 것인지가 변수"라며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업이 국정과제에 포함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용이한데 인수위뿐만 아니라 해당 부처와의 소통, 설득 역시 중요하다"고 짚었다.

또 그는 "내년도 정부예산안 편성방향에 전략적 지출조정과 재량지출 10% 절감 등이 포함돼 어느 때보다 예산 확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감축 사업에 해당되지 않도록 기존사업의 집행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그는 "전체적으로는 감소추세에 있지만 아직 마음을 놓은 단계는 아니다"며"(확진자 수는) 정점을 지나고 있지만 위중증, 사망자 수는 정점 2~4주 후에 위기가 올 수 있으니 안정적인 의료체계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경남지역 확진자는 지난 3일 7385명으로, 이는 2월 28일 이후 34일 만에 세 자리 수로 떨어진 것이다. 경남도는 3월 셋째 주를 정점으로 2주째 감소추세로 보고 있다.

이밖에 허 권한대행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 피해 지원과 '2050경남탄소중립로드맵(안)'의 도민 의견 반영 등 기후위기 대응, 지방선거 국면 정치적 중립과 공직기강 확립 등을 언급했다.

태그:#하병필 권한대행, #경상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