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동시 문제가 또 한 번 여의도를 달궜다. 3일 여야는 법무부가 제출한 윤 후보의 1994년 검사 최초 임용, 2002년 재임용 당시 시력검사 결과 등을 확인한 뒤 '병역비리냐 아니냐'를 두고 재차 옥신각신했다. 국민의힘은 나아가 이재명 후보의 팔 장애가 의심스럽다고도 했다.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3일 오후 서울시 영등포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선대위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서 시력 조작으로 윤 후보가 병역기피를 한 것 아니냐고 문제 제기했으나 오늘 법무부가 갖고 있는 검사임용 신체검사표로 의혹 제기가 사실이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윤 후보는 1982년 당시 좌우 시력 차이가 0.7이었으나 1994년에는 0.2, 2002년에는 0.3으로 줄어들었다. 

윤 후보는 1982년 군 입대 전 신체검사 때 좌 0.8 우 0.1로 시력차이가 큰 '부동시' 판명을 받고 병역이 면제됐지만, 검사 임용 당시 시력은 부동시가 아니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 문제가 법제사법위원회 차원에서 다뤄지면서 2월 25일 여야 법사위원들은 윤 후보의 검사 임용 당시 신체검사서와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수사기록을 함께 열람하기로 의결했고, 이날 법무부가 자료를 제출하면서 관련 내용이 확인됐다.

민주당 "부동시 허위 아닌가... 병역기피자, 군통수권자 될 수 없어"

우상호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복수의 안과 전문의 문의 결과 부동시면 시력이 절대 좋아질 수 없고, 좋아질 수 있으면 병역면제사유가 될 수 없다고 확인했다"며 "군대를 가야 할 때는 부동시였던 분이 검사 임용 때는 정상으로 돌아온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했다. 그는 "부동시로 나온 결과가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저희 의견"이라며 "병역기피자는 국군통수권자가 될 수 없다. 대한민국의 오래된 기준으로 볼 때 윤 후보는 부적격자"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법사위 회의 당시 장제원 국민의힘 법사위 간사가 '윤석열 후보는 2019년 청문회 다음날 약물을 주입하고 동공을 확대하는 과학적인 검사를 통해 부동시 문제를 확인, 국회에 제출했다'고 말한 내용도 확인한 결과 "부실 진단서"였다고 했다. 장 의원이 말한 방법은 시력을 정확히 측정할 때 사용하는 '조절마비 굴절검사법'이지만, 윤 후보가 2019년 받은 검사는 병원뿐 아니라 일반 안경원에서도 가능한 '자동굴절검사'였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또 "이미 의혹이 해소된 사안이라는 윤 후보의 변명은 구차해졌다"며 "군 통수권자가 되고자 하는 윤 후보는 분명하게 답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조절마비 굴절검사는 대형 종합병원이 아니라 일반 동네안과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제3자 참여하에 '조절마비 굴절검사'를 통해 제대로 된 신체검사를 받기를 바란다"며 "그것만이 사실로 확인된 '고무줄 시력'과 고의 병역기피 의혹을 해소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박주민(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범죄수사경력 자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동시 관련 자료를 열람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주민(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범죄수사경력 자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동시 관련 자료를 열람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저급한 정치공세... 이재명 장애야말로 의심스럽다"

반면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저급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이들은 성명을 내고 "부동시는 선천적인 눈 질환으로, 부동시 판정은 굴절률 검사기계를 이용해 정밀하게 확인되는 것"이라며 "굴절력은 디옵터 단위로 표시하는 것이며 민주당이 주장하는 0.1 등 한쪽 눈을 가리고 시력판을 읽는 주관적 시력인 나안시력은 부동시 판정 근거로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윤 후보가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검증 과정에서 청와대에 제출했던 세브란스 병원의 부동시 진단서에는 '조절마비 굴절검사'로 명시되어 있다며 "민주당 스스로 '정확한 검안'이라고 인정한 검사를 틀림없이, 정확하게 한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무엇을 더 검증해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 검증이 잘못되었다면 당시 문재인 청와대부터 문책하는 게 순서가 아닌가"라며 "민주당은 아무리 대선 패색이 짙다해도 낯뜨거운 헛발질을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오히려 "이재명 후보가 답할 차례"라고도 했다. 이들은 "이재명 후보는 소년공 시절 구형 프레스에 왼팔을 다쳐 군 면제를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평소 행동을 보면 왼팔로 서핑을 하고 낚시를 하고 쇠망치를 드는 등 군 면제 판정을 받을 정도의 장애인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다. 이 후보가 군대도 못 갈 정도로 팔을 다쳤는데 어떻게 팔이 갑자기 좋아져서 서핑, 낚시를 마음껏 할 수 있는 건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윤석열, #부동시, #이재명, #병역비리의혹, #대선
댓글3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