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 등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5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에 예당2산업단지 건설을 불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 등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5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에 예당2산업단지 건설을 불승인할 것을 촉구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군 고덕면에 위치한 예당산업단지 추가 조성을 위한 충남도 심의가 지난 11월에 이어 12월도 연기됐다. 예산군 주민들뿐 아니라 충남지역 시민 사회단체들이 들고 일어나 충남도에 "예당2산업단지 건설을 불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존 예당산업단지와 주변 공장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오는 1월 12일 진행될 충남도의 예당2산업단지 승인 심의를 앞두고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일제히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예당2산단반대투쟁 주민대책위와 예산참여자치연대, 대전충남녹색연합,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예산군 농민회, 정의당 충남도당, 충남 녹색당, 진보당 충남도당 등 충남지역 시민사회에 정당들은 5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는 예당2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불허하라"고 밝혔다.

이들 정당과 단체(아래 단체)는 "예당2산업단지는 지난 2020년 6월 산업단지 승인신청 이후 벤젠 검출 및 대기오염 각종 폭발과 유출 사고가 이어졌다"며 "현재까지 심의가 보류된 상황이다. 2차례 심의에서도 '계속심의(보완)'로 남은 것은 사실상 사업이 불승인돼야 함을 보여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충남도는 지난 2021년 2월부터 7월까지 총 4회, 67일 동안 예당산업단지 인근 마을의 대기질을 측정했다. 그 결과 일급발암물질인 벤젠이 검출돼 지역사회에 충격을 안겨 주기도 했다. 순간농도를 기준으로 충남도 환경기준 연간평균치(3㎍/㎥)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한 날은 총 11일, 국가 환경기준인 연간평균치(5㎍/㎥)보다 높은 날도 3일이나 있었다.

단체는 "예당산단에서는 계속 벤젠이 배출되고 있다. 인근 마을과 학교 학생들은 벤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된 공식 조사에서도 이 정도라면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던 그간에는 대체 얼마나 오염되었을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단체는 "보존돼야 하는 절대농지가 해제되고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농지가 줄어들어 농업과 농촌은 침체될 수밖에 없다"며 "주민들은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예당2산단 조성사업은 도저히 보완될 수조차 없는 사업임이 드러났다"며 "충남도는 예당2산단 조성사업의 수많은 문제점을 직시하고 조속히 불승인을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5일 예당2산업단지 건설 불승인을 촉구하고 있다.
 충남지역 정당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5일 예당2산업단지 건설 불승인을 촉구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성중 대전충남녹색연합 활동가는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산업단지 건설을 위한 보완조치가 아니라 산업단지 자체가 건설되지 않는 것이다"라며 "만약 예당2산업단지 건설이 승인이 될 경우 여기 모인 시민사회 단체와 정당들이 연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미선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활동가 "지난해 예산군 군정 질의에서 산업단지로 조성으로 인한 개발이익은 세금으로 전혀 환수되지 못한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또한 예산군내 산업단지에 입주 기업들이 세금을 제대로 납부하고 있지 않다는 답변도 받았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충남도와 예산군은 지역경제 활성화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명분으로 산업단지를 유치하려 하고 있다"며 "소수의 주민에게 피해를 전가하고 있는 산업단지 건설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예당산업단지 , #예당2산업단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