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 정부(문재인 정부)처럼 수사권이란 걸 마치 혁명의 도구처럼 쓰는 사고방식을 가진 정권은 처음 본다"면서 현 정부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고 단언했다.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이 만약 성공했다면 제가 대통령 후보가 됐겠나"라고도 반문했다.

그는 14일 오전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만일 대통령이 된다면 검찰의 진정한 독립을 보장할 수 있느냐.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을 다시 이전으로 돌리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폐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하면서 "검찰개혁은 수사권을 뺏어 경찰과 공수처에 주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특히 "'인사권자, 권력자를 위한 검찰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공정한 검찰이 돼라', '만만한 약자가 법망에 걸려들어도 가볍게 보지 말고 그 사람에게 충분한 방어권을 인정해가면서 무리하지 않는 수사하라'는 게 검찰개혁의 방향"이라면서 "이를 위한 전략으로 너무 많은 (검찰의) 권한은 나눠야 한다는 것인데 이 정부의 검찰개혁은 검찰을 손아귀에 넣고 하수인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그는 "문재인 정부가 대선 때 내세운 게 검찰개혁·적폐청산 아니냐. 검찰개혁 제대로 되어서 대장동 사건 손 놓고 있나. 전 정권 적폐청산 됐는데 왜 자기들 적폐는 청산 안 하나"며 "이미 정권교체를 위해 (정부·여당이) 내세웠던 슬로건이 다 무너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정부를 더 이상 믿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에 독립성을 부여할 것이냐"는 질문엔 "지금 이런 검찰에 독립성을 준다고요?"라고 반문한 뒤 "대거 교체해야죠. 똑바로 일할 사람으로"라고 답했다.

"대통령이 된 이후 '윤석열에게 충성하지 않고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겠다'는 제2의 윤석열이 나오면 자르겠냐"는 질문엔 "그걸 자른다면 국민이 저를 가만두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검찰총장 때 인사전횡? 조국이 80% 이상 인사"

윤 후보는 자신이 검찰총장으로 재임했던 시기, 검찰 인사의 80%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했다고 주장했다. "2019년 7월, 윤 후보가 검찰총장이 되면서 단행한 첫 인사 때 과거 후보와 함께 일한 특수통 출신 후배들을 요직에 많이 앉혀서 비판이 나온 바 있다"는 지적에 대한 반론이었다.

이에 대해 그는 "제가 인사를 전횡했다는 건 '조국 수사' 이후부터 여권에서 만든 얘기"라며 "(제가) 승진인사에 대해 의견을 냈고 그 중 몇 사람은 의견이 반영돼 승진된 사람이 있지만 검사장 배치는 거의 80% 이상을 (조국) 민정수석이 했다고 보면 된다"고 반박했다.

구체적으론 "서울중앙지검장·서울남부지검장·서울동부지검장 전부 민정(수석실)이 했고, (저는) 개별 인물에 대해 제가 느낀 평과 의견을 냈을 뿐이다. 실제로 제 의견과 달리 검사장이 배치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앙지검 몇 자리, 남부지검 이런 자리는 주요 수사가 계속 진행돼야 하고 어떻게 보면 그 사건의 공소 유지가 안 될 땐 검찰 전체나 정권도 공격을 받을 중요 사건의 재판이 있어서 공소 유지를 위해 이런 사람이 배치돼야 한다고 해서 관철된 사례는 있지만 검찰총장 취임 전에 법무부와 청와대에서 그 인사안을 다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십수 년 전에 검사 그만둔 사람들인데... '검찰 선대위' 받아들이기 어렵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윤 후보는 현재 선대위에 검찰 출신 인사 다수가 중용된 것에 대해 여당에서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검찰공화국'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그는 먼저 "민주당에도 검사, 판사 출신 많고 미국 하원도 법조인 출신이 75%로 안다"면서 "십수 년 전에 검사 그만두고 3, 4선(국회의원)으로 (선대위에) 들어온 사람을 검사 출신이라고 해야 하는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선대위만 해도 주요 보직만 100여 명이 넘는데 검사 출신 십여 명 있다고 검찰 선대위라고 한다면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일"이라며 "제가 선대위 인사에 대해서 추천 받아서 결정했지만 가급적이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다. 대통령이 되도 여러 쪽에 파이프라인을 두고 그 사람에 대해 크로스체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윤석열, #검찰개혁, #조국, #관훈클럽, #국민의힘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