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태안화력 정문 앞에서 설치된 고 김용균의 흉상을 김미숙 어머니가 바라보며 슬퍼하고 있다.
 태안화력 정문 앞에서 설치된 고 김용균의 흉상을 김미숙 어머니가 바라보며 슬퍼하고 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일하다 죽지않게! 위험의 외주화를 멈춰라!"

초겨울 찬바람이 부는 한국서부발전(주) 태안화력 정문 앞에서 작업복에 작업모를  쓴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같은 구호를 3년째 외치고 있었다.

고 김용균 노동자의 어머니인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은 아들의 흉상을 꼭 껴안은 채 흐르는 눈물을 주체 못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공공운수노조, 고 김용균 3주기 추모위원회는 지난 7일 태안화력발전소 앞에서 고 김용균 청년비정규직 노동자의 3주기를 추모했다. 이날 추모식에는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 강은미 의원, 류호정 의원 등과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추모위원회는 "고 김용균 노동자의 3주기가 되었지만 고 김용균의 동료들, 더 많은 김용균은 여전히 비정규직이다"라며 "문재인 정부가 약속을 이행하고 있지 않으면서 여전히 노동자들과 시민들의 재해는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2018년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2022년까지 산재사망률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으나 현실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며 "결국 질병과 사고와 죽음을 가져오는 환경과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이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가자들은 "안전하지 않은 작업 현장에서 위험을 더 가중하는 비정규직은 이제 철폐되어야 한다"며 "건강하게 일할 권리는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하고, 일하다 아프면 병원을 찾고 쉴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험한 상황을 알려주고 방어해줄 동료가 있어야 한다"며 "안전보건을 위한 충분한 작업인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3년 동안 변하지 않은 노동 현장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사진 왼쪽)가 3주기 추모제에서 흐느끼는 김미숙 어머니를 위로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사진 왼쪽)가 3주기 추모제에서 흐느끼는 김미숙 어머니를 위로하고 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고 김용균 노동자의 어머니 김미숙씨는 "정문 밖에 서있는 용균이가 여러분들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힘주는 역할이 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미숙씨는 "특조위 조사 발표를 보면 회사의 외주화가 어떻게 위험을 양산했는지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회사의 잘못이라는 사실을 밝혀졌는데, 여전히 발전소 비정규직들은 정규직 전환이 안되고 노무비 착복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변하지 않은 현실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진짜 중요한 정규직 전환이라든지 노무비착복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사회적 시선이 멀어지게 되면 언제라도 현장은 예전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렇게 안 되게 하려면 하루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김미숙씨는 "올해 초 시작된 김용균 재판이 9차례 진행되었고 1심 선고가 코앞에 다가 왔다. 오는 12월 21일 재판이 있고 2022년 초에 1심 선고가 내려질 예정이다. 사회적 합의를 한만큼 무죄가 나와서는 절대 안 된다"라며 원·하청의 사고 책임자 처벌에 관심을 당부했다. 

문오석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 태안화력발전소 지부장도 발언을 통해 "용균이가 죽은 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또 다른 김용균들이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면서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안전하게 일한 후 가족이 있는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며 변하지 않는 발전소의 고용형태를 고발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함께 했다. 심 후보는 대선 유세를 위한 '심상찮은 버스 6411'의 첫 행선지로 이곳을 정했다. 

그는 "김용균은 살아있다. 김미숙 어머니가 김용균으로 살기 시작한 지 3년이 되었다. 나는 전태일 열사를 만나보지 못했지만 이소선 어머니를 통해 전태일을 만나고 배우고 실천했다"며 "김미숙 어머니를 통해 김용균을 만나고 배우고 실천하겠다. 노동이 당당한 나라, 노동자들도 선진국 시민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겠다"라는 구상을 밝혔다.

추모제 중간 슬픔에 잠긴 김미숙 어머니의 손을 잡고 위로해준 심상정 후보는 이날 참석자들과 함께 '내가 김용균이다'라는 손 팻말을 들고 "김용균 없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경영자 책임을 묻지 않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만들어 놓고, 이 공범들은 마치 자기 책임 다 한 양 또 표를 달라고 노동자들 앞에 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요즘 노동 없는 대선, 노동 퇴행 대선을 만들고 있다. 저는 이번 대통령 선거를 김용균이 살아 움직이는 대선으로 만들겠다"며 "정의당이 다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정안을 발의한다. 우리 노동자들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저희 정의당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은 고용 보장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발전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약속이 사고 3년이 지났지만 지켜지지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발전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약속이 사고 3년이 지났지만 지켜지지않고 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태안화력은 조만간 1, 2호기에 이어 3, 4호기까지 단계적 폐쇄가 예정되어 있다.

이에 대해 심상정 후보는 "기후위기 시대에 맞춰 화력발전소는 결국은 전환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안에는 우리 노동자들의 고용 문제가 걸려 있다"며 "정의당이 기후위기 극복과 관련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정의로운 전환이다.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국가가 끝까지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이어가는, 전환을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석탄화력 발전소를 포함한 기후위기 대응 전환이 필요한 노동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쟁점화하고 변화를 촉구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덧붙이는 글 | 바른지역언론연대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김용균 3주기,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 약속불이행,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