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후위기 충남행동 회원들이 7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회원들이 7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 지역주민의 79.3%가 오는 2030년까지 빠르게 석탄화력을 퇴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와 마을을 관통하는 송전철탑 문제 등 석탄화력 발전소로 인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살고 있는 지역 거주 주민들의 의견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공동대표 박노찬, 황성렬)과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는 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석탄발전 지역 대상 석탄발전 및 기후위기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조사는 모노리서치를 통해 지난 11월 5일부터 11월 22일까지 전국 12개 석탄발전소가 위치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충남은 당진, 태안, 보령, 서천 등이 대상 지역이다. 해당 설문에는 총 3600명이 응답해 응답률 11.8%를 보였다. 95% 신뢰 수준에서 표본오차는 ±1.63%이다. 충남에서는 1200명이 응답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천 83.3%, 당진 81.3%, 태안 78.4%, 보령 73.7% 순으로 석탄발전 조기 폐쇄에 대한 주민 동의 비율이 높았다. 특히 서천의 경우 전국 평균 79.6% 보다도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서천 화력발전소 송전철탑 문제로 발전소 측과 주민들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풀이 된다.

선탁화력 발전소 조기폐쇄에 동의하는 이유로 충남 주민들의 61.3%(전국 66.7%)는 기후변화 대응을 꼽았다. 건강문제가 뒤를 이었다. 당진 31.8%, 보령 30.3%의 주민들이 건강 문제를 석탄화력 발전소 폐쇄를 이유로 들었다. 이는 전국 평균 23% 보다 높은 비율이다.

주민들은 주로 기후 위기 대응 차원과 건강 문제를 이유로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에 동의하고 있다. 실제로 충남에는 전국 58기의 석탄화력발전소 중 절반인 29기가 위치해 있다. 

이와 관련 김정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충남은 타 지역에 비해 석탄화력 발전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다"며 "충남 지역 주민들의 80% 가량이 석탄발전 조시폐쇄를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정작 충남도는 폐쇄시기를 2050년으로 잡고 있다. 도민들의 의식을 쫓아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도민들은 그보다 더 빠르게 석탄 화력을 폐쇄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충남도는 도민들의 석탄화력 조기폐쇄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중앙정부에도 도민의 뜻을 전달해야 한다. 충남도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가 주변을 관통하는 송전 선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채종국 서천 미세먼지송전선로 대책위 사무국장은 "서천화력 인근 주민들은 쾌정한 날에도 빨래를 못 널고 있다"며 "밭에서 채소를 길러 먹기도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어 "유럽의 선진국은 석탄발전소와 마을의 이격거리를 규제하고 있다"며 "하지만 서천화력 인근 마을에는 송전선로가 마을 위를 가로 질러 가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석탄화력 조기폐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