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청년정의당이 주최한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간담회
 18일 청년정의당이 주최한 "직장 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간담회
ⓒ 정의당

관련사진보기

 
청년정의당은 지난 18일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노조와 간담회를 열고 해당 센터에서 벌어진 직장 내 괴롭힘 문제 해결에 오세훈 시장의 책임을 촉구했다. 청년정의당은 정의당 내 청년조직이다.

이날 김정은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노동조합 위원장은 "오세훈 시장으로 바뀐 뒤 새로운 센터장이 부임했고, 그 후로 직장 내 괴롭힘과 부당노동행위가 벌어졌다"며 "당장 다음 주 월요일부터 출근을 해야 하는데, 가해자와 공간분리가 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청년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에서 청년 노동자를 상대로 한 직장 내 괴롭힘이 일어났다는 것이 충격적"이라며 서울시의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또한 "실제 직장 내 괴롭힘 피해자들의 대다수가 퇴사하거나 이직을 하고 있다"며 "이는 가해 행위자에 대해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분리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강 대표는 관련해 직장 내 괴롭힘이 신고 된 즉시 공간분리 조치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도록 노동청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간담회에서 토론 중인 모습((왼쪽부터)김정은 노조위원장, 강민진 대표, 류호정 의원)
 간담회에서 토론 중인 모습((왼쪽부터)김정은 노조위원장, 강민진 대표, 류호정 의원)
ⓒ 정의당

관련사진보기

  
함께 참석한 류호정 의원은 "갑질 피해에 노출되면 자존감이 하락하고, 당연하고 평범한 일들에도 자괴감을 느끼고, 내가 이상한가 싶기도 할 것"이라며, "여러분들이 절대 주눅들지도 위축되지도 않았으면 좋겠다"고 위로했다.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가 위탁업체라고 해서 서울시의 책임을 면피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류호정 의원은 이 사태가 "오세훈을 닮은 서울특별시가 저지른 일"이라며, 오세훈 시장 당선 이후 다수의 위탁업체들에서 노동권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권수정 서울시의원도 "오세훈 서울시장의 반노동, 반협치, 반자치 행보가 서울시정 전반에 신호를 준 것"이라 말했다.

지난 7월 1일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에 신임 센터장이 부임한 뒤, 기존에 일하던 근로자 10명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퇴사했다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또한 센터장 부임 이후 진행된 채용에서 센터장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특정인들이 특혜 채용되었고, 채용 과정에서 심사 점수 조작 행위도 있었음이 드러난 상황이다.  

태그:#정의당, #청년정의당,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갑질근절, #노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민기자 김종태입니다(dkzl011@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