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박원주 전 특허청장(왼쪽)과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최재용 인사혁신처 차장을 내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으로 박원주 전 특허청장(왼쪽)과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 최재용 인사혁신처 차장을 내정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11일 오후 2시 24분]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임 경제수석에 박원주 전 특허청장을, 신임 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에는 최재용 전 인사혁신처 차장을 내정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박원주 신임 경제수석은 광주 송원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 대학원에서 정책학으로 석사 학위를, 미국 인디애나대학에서 경제학으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31회 출신인 박 수석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을 거쳐 청와대 산업통상자원비서관을 지냈다. 이후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과 특허청장을 역임했다.

박 수석은 "산업부 주요 보직을 거쳐 특허청장을 역임한 산업경제 전문가"라며 "뛰어난 경제 정책기획 능력과 업무 추진력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경제환경에 능동 대응해 경제활력을 회복하고 문재인정부 경제정책 과제를 충실 완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재용 신임 소청심사위원장은 천안 중앙고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뉴욕대에서 행정학 석사를, 숭실대에서 IT정책경영학으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시 38회 출신으로 관직에 입문한 뒤 행정안전부 인사정책과장, 인사혁신처 인사혁신국장, 기획조정관을 거쳐 인사혁신처 차장직을 수행해왔다.

박 수석은 최 위원장에 대해 "공직사회의 인사혁신 업무를 해 온 인사정책 전문가"로 소개하면서 "공무원 인사와 공직사회 개혁에 깊은 이해와 탁월한 소통·공감 능력을 두루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안일환 경제수석은 건강상의 이유로 이미 추석 전에 사의를 표한 바가 있다"면서 "그러나 청와대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국정감사를 마치고 사표를 수리하는 것으로 되었다가 아시다시피 요소수의 수급 불안정 문제가 발생하는 바람에 며칠 더 그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 위해서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제 요소수가 3개월 정도 분량의 확보를 TF 단장으로서 마무리했기 때문에 오늘 사표 수리가 되는 것"이라면서 "새로운 경제수석은 여전히 요소수 TF 단장으로서 이 문제의 업무를 이어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원주, #최재용, #경제수석, #소청심사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