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노태우씨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노태우씨 빈소가 마련되어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대전·충청 5.18민주유공자 등 45개 단체가 정부의 노태우씨 국가장 결정에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28일 성명에서 "지난 41년간 5.18 희생자들 앞에 단 한 마디 사과도 하지 않았고, 쿠데타로 권력을 찬탈하고, 군대를 동원해 광주시민들을 무참하게 학살한 반란의 수괴"라며 "국가장의 대상인지 문재인 정부에 묻고 싶다"라고 요구했다.

이어 "국가장법 제1조는 법의 목적을 '국가 또는 사회에 현저한 공훈을 남겨 국민의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한 경우'로 정하고 있다"라며 "군사 반란과 내란 행위, 비자금 조성으로 17년형까지 선고받은 사람에게 공훈과 국민적 추앙이 있냐"고 되물었다.

이들 단체는 "정부의 결정은 학살 범죄자에게 면죄부를 주고, 국민들에게는 역사 정의를 무참히 짓밟는 또 다른 국가폭력이고 전두환에 대한 국가장 추진의 선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정부에게는 거듭 "국가장 철회"를, 대전광역시와 대전시교육청에는 "장례 기간 동안 조기게양과 분향소 운영을 중단"을 각각 촉구했다.

다음은 성명에 참여한 44개 단체명이다. 

대전충청5.18민주유공자회, (사)대전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사)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대전지역대학생연합(준),대전청년회,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민주노점상연합충청지역연합회,진보당대전광역시당,양심과인권'나무',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대전지역본부,청소년교육문화공동체'청춘')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전기독교청년회(YMCA),대전문화연대,대전흥사단,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대전충남녹색연합,대전충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대전충남생명의숲,대전환경운동연합,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사)풀뿌리사람들,(사)공공,시민참여연구센터,대전여성단체연합,(사)대전충남겨레하나, (사)대전민예총,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NCCD)정의평화위원회, 대전기독교윤리실천운동,대전세종충남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대전세종충남지회,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대전모임, 민중건강연대(준), 원불교평화행동,전국교직원노동조합대전지부,정의당대전광역시당,충남대학교민주동문회,한남대학교민주동문회,평화통일교육문화센터,빈들장로교회정의평화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전본부

태그:#노태우, #국가장, #대전시, #대전시교육청, #국가장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