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홍성군 은하면 금국리 주민들이 마을에 건설 예정인 토양 자원화 시설을 반대하고 있다.
 충남 홍성군 은하면 금국리 주민들이 마을에 건설 예정인 토양 자원화 시설을 반대하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토양을 정화하는 자원순환 시설이 건설될 계획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시설 예정지 주변 마을 주민들이 집단반발하고 나섰다.

충남 홍성군 은하면 금국리에 위치한 한 야산에는 2만 9445㎡(약 2000평) 부지에 4개동 지상 3층 규모의 자원순환시설이 건설될 예정이다. 해당 업체는 최근 홍성군에 건축허가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인근 마을 주민들은 "시설의 유해성 및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다"며 자원순환 시설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 15일 은하면 금국리를 찾았다. 시설 부지는 금국리와 결성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마을 주민들은 최근 농촌 마을에 무분별하게 들어서는 공장과 산업시설에 대한 불신이 깊었다.

윤준제 금국리 이장은 "시설이 건설될 경우, 비산먼지나 악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처리수가 그대로 방류될 경우 홍성호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은하면 일대는 딸기 농사를 많이 짓는다. 딸기 농사에도 악영향을 미칠까봐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처럼 기본적으로 부지와 인프라를 갖춘 곳으로 가야지, 왜 하필 농경지 근처로 오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강력한 대응도 예고했다. 윤 이장은 "진정서를 통해 홍성군에 절대 불가 입장을 전달했다. 은하면 이장단도 회의를 통해 자원순환 시설에 대해 절대 불가 입장을 밝혔다"며 "자원순환 시설 부지는 주민들 소유의 도로를 지나야 한다. 최악의 경우 도로 폐쇄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 A씨도 "우리 마을 주민들은 지금도 옆에 가축 분뇨처리 공장이 있어서 악취 피해를 입고 있다"며 "자원순환시설이라고 해도 주민들은 무엇인지 잘 모른다. 그동안 좋은 시설이라고 말해 놓고, 정작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사례가 전국적으로 한두 건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믿을 수 있는 시설인지도 의문스럽다"며 "홍성군이 건축허가를 불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가 아닌 등록 사항... 검토와 협의할 것"

이에 대해 홍성군청 환경과 관계자는 "해당 시설은 토양정화업에 해당된다. 토양환경보전법의 적용을 받는다. 일반폐기물과는 다르다"면서 "환경부에서도 폐기물이 아닌 오염토로 보고 있다. 실제로 해당 사업은 허가가 아니라 등록 사항이다. 자원순환 시설을 갖추면 충남도에서 사업자로 등록을 해주는 형태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토양정화업은 경작, 세척, 소각법 등이 있다. 대부분 경작과 세척을 한다. 유류사업장이 있을 경우 토양이 오염될 수 있다. 이것을 정화하는 작업이라고 보면 된다"며 "세척과정에서 나온 폐수도 방류하지 않고, 탱크에 저장했다가 위탁 처리할 경우 특별히 제재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성군이 건축을 허가하는 문제는 별개이다. 이에 대해 홍성군청 관계자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고 있다"며 "관련 부서들의 검토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라고 말을 아꼈다.

태그:#자원, #홍성 금국리 , #토양 자원순환 시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