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특혜 논란이 24일 법무부를 상대로 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현안 보고 자리까지 이어졌다(관련 기사 : [이재용 가석방] 유독 그에게 연이어 적용된 기준, '경제' http://omn.kr/1urzy).

이 부회장이 미등기, 무보수, 비상근 직이라 취업제한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박 장관의 해석도 도마에 올랐다. 박 장관은 세 조건만 있으면 취업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 있냐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일률적으로 확정해 말할 순 없다"고 말했다. 이에 "그렇게 답변에 자신이 없느냐"는 권 의원의 볼멘소리가 뒤따라왔다.

권 의원은 박 장관이 이 부회장 가석방 여부를 청와대와 사전 논의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청와대가 이 부회장의 가석방 이후 "반도체와 백신 분야의 역할 기대"를 언급하며 "국익을 위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한 의문이었다. 박 장관은 이에 "청와대와는 구체적인 협의가 없었다"고 일축했다.
 
권성동 "사면 못하니 가석방으로... 눈가리고 아웅" - 박범계 "법에 따라 심사"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권 의원은 법무부가 취업제한 논란을 겪으면서까지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은 사면 대신 가석방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정치적 맥락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 "박범계 법무부장관도 코로나19와 반도체 산업 상황 때문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이 필요하다고 보는 건가?"

박범계 법무부장관 : "국익 관점에서 이 부회장이 취업으로 볼 수 있는 일상적인 경영 참여가 아니더라도 백신 문제나 반도체 문제에 기여할 수 있다."


권성동 : "가석방 결정에 대한 정부 태도를 보며 연민을 느낀다. 사면을 해주고 싶은데 친문 극성 지지층 반발이 심하고, 안 하려니 삼성을 여태 너무 이용해 먹었고. 반도체는 이해하겠는데... 코로나19와 가석방이 무슨 관계가 있나. 차라리 사면을 하든가, 엉거주춤 가석방 하다보니 취업논란 일어나고, 역할을 기대한다는 둥 구차한 변명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을 방패삼아 눈가리고 아웅 식 쇼 한 것 아닌가."

박범계 : "그렇지 않다."
 

권 의원은 박 장관이 지난 3월 가석방 심사 대상 조건을 복역률 60%로 낮춘 것 또한 "일반 사람들이 보기엔 특혜"라고 꼬집었다. 박 장관은 권 의원의 지적에 "이 부회장의 가석방 때문만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가석방을 확대해 (과밀한 재소자) 수용률을 낮추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라면서 "법 규정에 따라 심사해 결론을 내린 것으로, 특혜라는 생각을 거둬주셨으면 한다"고 답했다.

이에 권 의원은 "가석방 기준으로 수형 조건을 낮춘 것은 잘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4년 동안 (기준을) 낮추지 않다가, 최근 (이 부회장 가석방에) 조건을 낮춘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박범계, #권성동, #국민의힘, #법무부장관, #이재용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