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캠프 종합상황실장인 오신환 전 의원과 김웅 의원(왼쪽)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 토론회 등 경선방식과 관련한 경선준비위원회의 ‘월권’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캠프 종합상황실장인 오신환 전 의원과 김웅 의원(왼쪽)이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 토론회 등 경선방식과 관련한 경선준비위원회의 ‘월권’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허수아비 경선준비위원회'를 만들기 위한 어떤 세력의 움직임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강력 경고하기 위해 말씀드렸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유승민 전 의원 측이 김재원 최고위원 등 당 일각의 경선준비위원회 '월권(越權)' 주장에 11일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경준위에서 마련한 대선 예비후보 정책토론회 등 각종 기획안을 "권한 밖의 행위"라고 주장하는 이면엔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을 위한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는 주장이다.

유승민 대선캠프 오신환 상황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준위의 권한과 역할에 대해 최고위원회 내부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경준위는 당헌에 따라 설치된 특별기구로서 그 결정 사항은 마땅히 지켜져야 한다. 이준석 대표와 서병수 경준위원장에 따르면 경준위는 최고위로부터 '당헌당규에 규정된 (본)경선룰을 제외한 모든 일정과 내용'에 관해 전권을 위임받은 것으로 확인된다"고 주장했다.

오 실장은 "김재원 최고위원이 이런 경준위의 결정을 언론과 SNS를 통해 무시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심심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도 말했다. "당 지도부는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철저히 중립을 지켜야 한다"면서 "일부 지도부가 앞장서서 경선준비와 경선관리에 혼란을 부추기는 일을 자중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라고 덧붙였다.

"최고위에서 경준위 기획 바꾸려는 건 불순한 의도 있다고 봐"

오신환 상황실장은 기자들과 만나서는, 이번 경준위 월권 논란이 당내 친윤(친윤석열) 측의 '정치적 속셈'이 깔려 있다는 의심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구체적으로 "국민의힘은 김재원 개인의 '사당(私黨)'이 아니다. 지도부가 함께 논의하고 캠프의 의견을 모아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될 문제를 본인이 SNS 통해 주장하는 행위 자체는 구태 중의 구태"라면서 "과거 소위 '진박(진짜 친박근혜)' 감별사라고 했던 것처럼 지금 '진윤(진짜 친윤석열)' 감별사를 자처한 구태정치라고 보인다. 저희로선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유승민 캠프는) 결정된 사항이 무엇이든, 경준위의 안을 존중하고 따를 것이다. 오히려 최고위에서 경준위의 안을 바꾸려고 하는 게 불순하고 나쁜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김웅 캠프 대변인도 "작년 총선 패배도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최고위에서 마구 뒤집는 '호떡 공천' 사태가 벌어졌기 때문인데 그게 또다시 반복되는 것"이라며 "어떤 캠프에 불리하면 최고위를 통해 뒤집겠다는 발상 자체가 민주주의 원칙과 먼 사고"라고 주장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이 최근 당내 갈등을 두고 "외부에서 보면 우리(국민의힘)가 콩가루 집안으로 보일 거다. 모두가 말 좀 줄여주길 바란다"고 한 것에 대해선 "(최근 논란은) 특정 최고위원 개인이 경준위 결정을 의도를 갖고 뒤집으려는 시도 때문에 격화된 것이다. 콩가루 집안을 만든 시초의 발단, 일등공신이 누구인지는 여러분이 다 아실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예비후보 측에서 경준위의 토론회 불참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해선 "저희가 언급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면서도 "1차 후보 모임 때 만장일치로 모든 후보들이 토론을 많이 해서 본인들을 많이 알릴 방식을 선택하면 좋겠다고 했다. 이게 기본적으로 후보가 가질 태도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웅 대변인도 "준비가 안 됐기 때문에 토론이 어렵다면 준비가 다 된 이후에 (대선에) 나오는 게 맞는 것 같다. 준비된 사람에게 대한민국을 맡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재원 "경준위 활동, 후보자들 입장에선 불공정하단 생각 만들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재선 의원들과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재선 의원들과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김재원 최고위원은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대통령 후보자 선출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 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가 심의하고, 최고위원회의(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로 정한다"는 당헌을 들어 경준위의 정책토론회 등을 '월권'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날(1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한 인터뷰에서도 "경준위가 출범할 때 (이런 토론회는) 전혀 예상하지도 못했고, 그런 것 하겠다고 보고한 적도 없고, 하라고 용인한 적도 없다"면서 "거기(경준위 프로그램)에 후보자들이 참여하지 않았다고 비난을 하는 일까지 이르니깐, 이제 후보자들 입장에선 좀 불공정하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윤 예비후보가 경준위의 쪽방촌 봉사활동 불참 등으로 '지도부 패싱' 논란을 빚은 점을 예로 든 셈이다.

윤 예비후보 측은 경준위의 예비후보 정책토론회 참석 여부나 경선 후보 등록 여부에 대해서도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이에 대해 윤 예비후보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재선의원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저 혼자 결정할 문제는 아니고 캠프 측에서 같이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태그:#유승민, #윤석열, #국민의힘, #김재원, #경선준비위원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