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시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2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시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초중고 학생 강의를 이른바 사교육 '1타 강사'에게 맡기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교육플랫폼 '서울 런' 인터넷 강의(아래 인강) 사업에 대해 "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사실상 반대의 뜻을 나타냈다.
 
29일 오전, 조희연 교육감은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 채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5)의 시정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교육청과 EBS 등 다양한 공공 (인터넷 강의) 플랫폼이 있으며, 특히 EBS는 상당히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올해부터 3년에 걸쳐 272억 원의 세금을 쓰는 오세훈 인강에 대해 공식 자리에서 처음으로 반대의 뜻을 내보인 것이다.
 
이날 조 교육감은 "공교육을 정상화해서 사교육을 축소하려는 공교육과 사교육 사이의 대치 긴장 국면이 있다"고 진단하면서 "의원님들께서 공교육 강화 입장을 가진 것에 대해 저희 입장에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시 행정자치위가 '서울 런' 사업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을 전액 삭감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학원교육 플랫폼 도움 안 돼"... '오세훈 인강' 예산 전액 삭감 http://omn.kr/1u4b9)
 
이어 조 교육감은 "서울 런 자체는 저소득층 아이들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방법론에 있어서 어떤 게 최적이냐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오세훈 인강에 대한 반대 뜻을 내비쳤다.

오세훈 "서울 런 사업은 제 아이디어"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윤기 서울시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윤기 서울시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날 오전에 진행된 시정질의에 나선 서윤기, 채유미, 전병주 의원 등 3명은 모두 오세훈 시장에게 '서울 런 사업의 부당함'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서윤기 의원은 "지금 교육플랫폼은 국가가 운영하는 EBS, 교육학술정보원의 이클래스 등 가득 차 있고, 직업교육프로그램도 온라인 과정이 산재해 있다"면서 "왜 서울시가 새로 만들어야 하느냐, 인강 수강권을 주면 교육 사다리 문제가 해결되느냐"고 따졌다.
 
채유미 의원도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 교육 문제는 교육감에게 맡겨야 한다"면서 "서울시 교육감과 협의도 하지 않은 사업을 시장 공약사업이라고 해서 받아들여야 하느냐"고 짚었다. 전병주 의원은 "서울 런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다른 방식으로 공교육을 강화하고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면서 "서울 런은 사교육을 조장하는 것이고, 온라인 강의 또한 공교육 보완 수단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답변에서 "서울 런 사업은 제 아이디어"라면서 "서울 런 사업은 EBS와 달리 쌍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며, 서울대와 연고대 이른바 명문대 입학생 비율이 강남지역보다 비강남지역이 현저하게 적은 것이 주거 문제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강남북 격차 해소를 위한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사교육시장에서 누구라도 듣고 싶어 하는 1타 강사들의 교육콘텐츠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제공된 적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지난 4일 <오마이뉴스>는 '오세훈표 학원 연계 인강?... 272억 '서울 런' 논란' (http://omn.kr/1tpfm) 기사에서 "서울시는 '서울 런'을 올해 8월부터 개발하고 12월까지 시범운영을 벌일 계획이며 2023년까지 3개년에 걸쳐 모두 272억 3000만 원의 예산을 쓸 예정"이라면서 "'강남 인터넷 강의를 벤치마킹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오 시장의 공약에 따른 것이어서 '세금으로 사교육업체에 도움을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보도한 바 있다.  

태그:#오세훈 , #조희연, #서울시, #서울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