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가덕도 신공항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관련해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는 약속대로 갈 수밖에 없고 이를 지키겠다"라고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2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가덕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이 내년 3월에 마무리되는데 문재인 대통령 임기가 2달밖에 남지 않아 예타 면제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최인호(부산 사하갑) 더불어민주당의 발언에 이같이 답변했다. 최 의원이 "(약속을) 믿을 수 있느냐"고 재차 질문을 던지자 김 총리는 "그렇게 될 것이다. 행정을 하는 사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공항 문제를 둘러싼 대구·경북과 부산 등 영남권 내 갈등에 대해서도 "가덕공항은 부산, 울산, 경남이라는 거대 광역 경제권의 허브 노선 역할을 할 것이고, 대구통합신공항은 군사안보적인 역할 외에도 구미공단 등 경상북도, 대구의 경제적인 돌파구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두 지역이 더는 갈등할 일이 아니다. 윈윈할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젊은이들이 수도권으로 오지 않아도 자기 지역에서 자기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바탕을 부모세대가 만들어줘야 한다. 두 공항이 그런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고 저도 정부 내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해양수산부의 부산항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 감사와 사업 차질 논란 질문에서는 '조속한 해결'을 언급했다. 김 총리는 "공공콘텐츠 사업 등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문제고 감사에 들어가 있다. 빨리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의견을 조정해보겠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체적인 규모는 정해진 것이니 이 부분에 대한 부담을 어디서 어떻게 나눌까의 (문제가) 남아있다"라고 했다.

김 총리는 오는 25일에는 북항재개발 현장 방문에 나선다. 그는 한국전쟁 71주년 행사에 참석한 뒤 바로 부산항으로 자리를 옮겨 북항재개발홍보관을 둘러볼 예정이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6·25전쟁 71주년 행사뿐만 아니라 부산항 등을 방문한다"라며 "추가 일정은 2030 엑스포 공식 유치전에 들어간 만큼 북항 부지를 돌아보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수부 감사에 반발하고 있는 시민단체는 국무총리와 면담을 추진한다. 부산북항 공공성 실현을 위한 부산시민행동, 지방분권균형발전 부산시민연대, 부산항북항 통합개발 추진협의회는 "부산 방문에 맞춰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총리실에 발송했다"라고 23일 밝혔다. 부산시민행동 등은 "25일 국무총리와 만나 북항재개발 사업 중 공공콘텐츠사업에 대한 부산시민의 의견과 조속한 추진을 담은 서한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태그:#김부겸, #국무총리, #가덕도신공항, #북항재개발, #대정부질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